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Dec 25. 2017

부상 위험 높아서 주의해야 할 운동 4가지

트레이너가 권하지 않는 운동

운동은 체중 감량, 근육 생성, 건강 증진 등의 다양한 효과를 주지만 부상의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진행해야 하는데요. 몸이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하게 운동을 하거나 자신의 몸 상태에 맞지 않은 고강도 운동을 진행하는 경우, 혹은 지나친 욕심으로 무리하게 운동을 계속할 때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몇 가지 운동들은 운동 효과보다 부상의 위험이 더 크기 때문에 주의해서 진행하거나 다른 운동으로 대체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상 위험 높아서 주의해야 할 운동 4가지


1. 벤치 딥스


벤치 딥스는 어깨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벤치 딥스에서 높은 자세를 취할 때, 어깨는 완전히 고정되어 있게 되며, 관절에 압력을 받게 됩니다. 또한, 낮은 자세를 취할 때, 어깨는 부자연스럽게 바뀌며, 어깨 앞쪽에 압력이 다시 가해지고, 근육이 찢어질 수도 있습니다. 만약 관절 부위에 이미 스트레스가 쌓인 상태라면, 벤치 딥스 동작은 더 큰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대체 운동 - 팔굽혀펴기

팔굽혀펴기는 어깨 관절을 보호하는 가장 효과적인 운동 방법 중 하나로써 몸 전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신체의 취약한 부분을 강화할 수 있는데요.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효과도 있어서 유연성을 향상시킵니다.


2. 점프 스쿼트


점프 스쿼트 운동은 기본 스쿼트 자세에 비해 운동 효과가 뛰어나지만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이 크기 때문에 운동 초보자들의 경우 무리하게 따라 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데요. 평소 유연성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점프 자세에서 착지하다 중심을 잡지 못해 발목이나 무릎 등을 다칠 수도 있습니다.


▲ 대체 운동 - 런지 & 킥

런지와 킥 운동이 결합된 운동으로써 엉덩이 근육을 집중적으로 키우고, 몸을 탄탄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지방을 태우며 심혈관계를 강화시키는 운동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리를 튼튼하게 만들고, 등을 보호하며, 고관절 굴곡근과 햄스트링에 역동적인 스트레칭을 할 수 있습니다.


3. 굿모닝


이 운동은 등, 둔근, 햄스트링, 엉덩이를 한 번에 가꿔주기 때문에 효율적인 운동이지만 척추를 짓누르고, 허리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많은 무게를 추가한다면, 부상의 위험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 대체 운동 - 브릿지

굿모닝 운동과 마찬가지로 등, 둔근, 햄스트링, 엉덩이의 근육을 한 번에 가꿔주면서 동시에 부상의 위험이 적어 효과적인 운동인데요. 상체를 스트레칭하고, 다리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신체의 주요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습니다.


4. 스위밍


스위밍 운동은 많은 사람들이 운동 루틴에 추가할 정도로 효과가 뛰어난 운동이지만 척추에 압력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근력이 부족한 사람들이 시작하기에는 부상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합니다.


▲ 대체 운동 - 버드도그

부상 걱정 없는 버드도그는 운동 방법이 쉽고 간단하여 누구나 할 수 있고, 오래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의 요통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자세인데요. 팔과 다리를 교차하며 대각선으로 진행하는 운동 동작은 척추 안정근이 저항하고, 중심부 근육들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코어 근육 발달에 좋은 운동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