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투플레이 Mar 16. 2020

제품 출시를 한 달 앞둔 스타트업의 코로나19 대처법

재택근무, 행사 취소, 그리고 기부 이벤트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의 많은 부분이 일시 정지되었다. 이 멈춤은 개학이 미뤄진 학생들과 선생님들에겐 휴식을 의미했지만 방탄소년단에겐 온 열정을 다해 준비한 공연이 허망하게 취소됐음을 의미했다. 4월 신제품 런칭을 앞두고 부지런히 달려온 우리 회사에게도 코로나 19는 휴식이자 허탈함이자 또 다른 기회였다.


재택근무, 너무 좋은데 안 좋아요(?)


3월 초 우리 회사도 서울시의 ‘잠시 멈춤’ 제안에 호응해 재택근무를 시작했다. 회의는 행아웃 미트로 진행하고 일주일에 한 번은 사무실로 출근해서 재택근무 연장 여부를 결정했다. 약 2주 동안 재택근무를 하면서 사원들은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가 뒤섞인 소감을 내놓았다. 


좋은 점

-출퇴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정해진 근무시간이 아닌 집중이 잘 될 때 일을 할 수 있어서 능률이 올랐다

-집안일을 틈틈이 하다 보니 집안이 깨끗해졌다

-주변에 신경 쓸 게(또는 사람이) 없으니까 집중이 더 잘 된다

-몸이 편하다


나쁜 점

-집에는 유혹이 너무 많아서 집중하기가 힘들다

-삼시 세 끼를 해 먹는 게 힘들다

-소통이 잘 되고 있는 건지 모르겠다

-화상회의가 생각보다 비효율적이다

-화상회의에서는 즉각적으로 반응을 살피기가 힘들다


여러 가지 규칙을 도입하면서 회의 효율을 점점 개선해 가던 중 서울시가 권고한 2주가 지났고 재택근무는 잠정 중단하게 되었다.


게임 컨퍼런스가 취소되고 홍보 기회도 사라지고


우리 회사는 4월에 신제품 텐투플레이 런칭을 앞두고 있다. 런칭 전 잠재고객들에게 회사와 신제품에 대해 알리기 위해 여러 행사를 기획했었다. 2월 중순 협력사와 함께 인디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세미나(2020 인디게임 밋업)를 주최하려고 했지만 코로나 19 확신이 심해지면서 행사를 하루 전에 취소했다. 3월 중순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GDC(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 전시자로 참여하여 제품을 전 세계 고객들에게 알리려고 했지만 이 행사도 8월로 연기됐다. 6월 예정이었던 E3(비디오 게임 엑스포)도 전면 취소되고 NDC(넥슨 개발자 컨퍼런스)도 잠정 연기되었다.


그밖에 굵직굵직한 게임 관련 행사들이 무기한 연기, 또는 취소될 확률이 높다. 행사 참여를 위해 들인 시간과 노력이 아깝다기보다는 이제 어디서 어떻게 우리 제품을 알려야 될지가 아직 분명치 않다는 점이 걱정이 된다. 대형 게임 행사들이 아니더라도 자체적으로 신제품 런칭행사나 프로모션 행사를 여는 것도 당분간 불가능하다. 게임 개발자들에게 우리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 정말 절실하다. 


사회적 거리 두기도 권장하고 기부도 하자


IT스타트업이라 젊은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지 처음엔 다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서 별로 크게 걱정하는 사람은 없었다. 걸린다 해도 젊으니까 괜찮겠지 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 같다. 그런데 확진자 몇 주 사이에 천 단위가 되고 하루에도 몇 번씩 긴급재난문자를 받다 보니 마냥 태평할 수가 없었다. 집 길 건너 신천지 교회에서 확진자가 나왔다는 사원도 있었고 본가 근처에 확진자가 여럿 나온 사원도 있었다. 또 감염 자체보다는 확진 시 주변에 폐를 끼치게 되는 게 두렵다고 한 사원도 있었다. 한창 신제품을 준비하느라 바쁜 와중에 사무실이 폐쇄되고 회사 이미지에 타격이 갈까 봐, 또 자신뿐만 아니라 동료들도 자가격리를 하게 될까 걱정된다고 했다.


이런저런 코로나19에 대한 불안을 기부 이벤트로 해소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소셜미디어에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이나, 개발자라면 직접 개발한 게임, 또는 개발 중인 게임을 추천하는 글을 업로드한다. 그러면 우리 회사가 게시글 1개 당 100원을 코로나19 구호활동에 기부하는 것이다. 자가격리가 장기화되면서 답답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 요즘 게임으로 지루함을 달랠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 동시에 사회적 거리두기도 격려할 수 있고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기부도 할 수 있고 우리나라 게임 산업에도 조금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지난주, 텐투플레이의 소셜미디어 계정에 기부 이벤트 공지를 하게 됐다. 아직은 참여율이 저조하지만 곧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서 숨겨진 명작들이 발굴되고 사람들과 게임의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기부 이벤트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트위터에서 참여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tentuplay/?hl=ko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lugins/post.php?href=https%3A%2F%2Fwww.facebook.com%2Fpermalink.php%3Fstory_fbid%3D107293194223523%26id%3D104316381187871&width=500

트위터 : https://twitter.com/tentuplay/status/1238368751495417857




커버 이미지 출처 : www.freepik.com

Cover designed by Freepik (www.freepik.com)


작가의 이전글 2019년 스팀 게임 평균 매출액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