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처입은치유자 Nov 03. 2024

[출간] 제갈공명, 지혜의 리더십

직장인 필독서, 리더십 추천 도서로서의 출사표

안녕하십니까? 상처입은치유자입니다.

10년쯤 전부터 아직 어린 딸에게 미처 들려주지 못했던, 그래서 나중에 어른이 되면 아빠가 얘기해주고 싶은 가슴속 이야기를 하나 둘 꺼내어 이런저런 주제를 가지고 글을 써왔습니다.


막상 정리해서 글을 쓰다 보니 정작 제 자신에게 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글을 쓰고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다 보니, 공감능력이 부족했던 제가 사람들과 감정을 나누는 법을 배웠고,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제갈량(Zhuge Liang, 제갈공명)의 병법서를 접하고, 장수와 리더의 모습이 유사하다고 생각해 공부하면서 정리해 왔는데 꼬박 10년이라는 세월이 걸렸네요.


삼국지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제갈공명을 좋아하지만, 정작 그의 전략과 사상, 병법에 대해서는 접해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였었고요. 손자병법은 여러 가지 현대 비즈니스와 전쟁에서 전략과 전술이 연구되었으나, 제갈공명에 대해서는 그렇지 못했죠.


스스로 공부하면서 든 생각들을 정리해서 출간까지 하게 되었지만, 제갈공명 병법서를 현대적 리더십으로 해석하는 최초의 도전이기도 하고, 제 공부의 깊이가 얕아 주위에 권유하기가 조심스럽습니다.


투박하고 부족한 글이지만 리더십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직장인과 삶의 방향성을 찾고 있는 이들에게 무수한 실패와 새로운 도전으로 점철된 저의 비즈니스 현장 스토리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담았습니다.


어리고 귀엽기만 했던 딸이 이제 곧 성인이 됩니다. 딸아이에게 초판본을 전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네가 어느새 아빠와 이런 주제로 대화를 할 만큼 컸구나. 건강하게 잘 자라줘서 고맙고 사랑한다. 너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책으로 내겠다는 그 약속, 아빠는 지켰다. 이제 아빠랑 가끔 술도 같이 한 잔 하면서 더 많은 이야기꽃을 피워보자”


                   -상처입은치유자 올림-


네이버에 책(제갈공명, 지혜의 리더십)을 검색해도 되고, 교보/예스24/알라딘 등 온라인에서 바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브런치 책방에도 올렸습니다.


추신1). 졸저에 잡서라 부끄럽긴 하지만 작은 나눔이라도 실천할 요량으로 배움의 기회에 목마른 이들과 사회적 약자, 학생들을 위해 학교/시설/단체/도서관 등 필요한 곳의 정보와 내용을 연락처에 있는 개인메일로 보내주시면 작가 개인 비용으로 기증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신2). 제갈공명 지혜의 리더십 2편은 이제 막 방향성에 대한 영감을 받고, 새로운 컨텐츠와 내용으로 쓰기 시작하려고 합니다. 초안을 잡고 브런치에 글을 올리기까진 시간이 좀 걸릴 듯합니다.


브런치 책방에도 등록되었습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4567369

매거진의 이전글 제갈공명 리더십 출사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