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태한개츠비 Apr 16. 2020

Good vs. Bad Product Team

우리 Product Team은 어떤가?

Product Team이 건전하게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제품을 보다 멋지게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다른 사람들은 Product Team으로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구글링 하다 보니 2014년 (꽤 오래 전이네..)에 쓰인 'Good Product Team / Bad Product Team' 글을 발견했다. 비슷한 느낌의 글은 예전에도 어디선가 본거 같은데 일단 내용을 천천히 살펴보고 배울 점은 무엇인지 보고자 번역해둔다. 


출처 : https://svpg.com/good-product-team-bad-product-team/ 



1. 좋은 팀은 선구자와 같은 열정으로 설득력 있는 제품 비전을 가지고 있다. 나쁜 팀은 용병이다.


2. 좋은 팀은 OKR과 같은 목표를 통해 영감과 제품 아이디어를 얻는데 이는 고객의 문제를 관찰하거나,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만들어낸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지속적으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찾는 것에서 기반한다. 나쁜 팀은 영업부서나 고객으로부터 요구사항을 수집한다. 


3. 좋은 팀은 그들의 주요 이해관계자가 누군지 이해한다. 그리고 이해관계자들의 운영과 비즈니스 상에서의 제약사항을 이해하고 사용자와 고객을 위해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전념한다. 나쁜 팀은 이해관계자로부터 요구사항을 수집한다.


4. 좋은 팀은 어떤 것이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것인지 결정하기 위해 빠르게 제품 아이디어를 시도해보는 많은 기술에 능숙하다. 나쁜 팀은 우선순위가 정해진 로드맵을 위한 미팅을 진행한다. 


5. 좋은 팀은 회사 내 스마트한 리더들과의 브레인스토밍 논의를 즐긴다. 나쁜 팀은 팀 밖의 누군가가 무언가 제안할 때 기분을 상해한다. 


6. 좋은 팀은 제품, 디자인, 개발이 같이 모여서 기능, 기술, 사용자 경험을 함께 나눈다. 나쁜 팀은 각 기능 조직으로 영역을 나눠 문서와 회의 일정을 잡아 요청하는 형태를 취한다. 


7. 좋은 팀은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지만, 수익과 브랜드를 보호하는 방법으로 진행한다. 나쁜 팀은 여전히 테스트 실행 허가를 기다린다.


8. 좋은 팀은 더 좋은 제품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엔지니어들이 매일 프로토타입을 시도해볼 수 있는 시간을 보장한다. 나쁜 팀은 스프린트 플래닝 기간에 엔지니어들이 견적을 낼 수 있게 프로토타입을 보여준다. 


9. 좋은 팀은 고객과 최근 업데이트의 고객 반응을 알기 위해 매주 End-user, Customer와 직접 적으로 Engage 한다. 나쁜 팀은 그들이 고객이라 생각한다.


10. 좋은 팀은 그들의 많은 아이디어들이 빛을 보지 않을 것과 원하는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Iteration이 필요하단 것을 안다. 나쁜 팀은 단지 로드맵 상의 것을 만들고, 미팅 날짜와 품질 보장에 만족한다. 


11. 좋은 팀은 빠른 속도의 필요성과 얼마나 빠른 Iteration이 Innovation의 핵심 이란 것을 이해하고, 이 속도는 강제노동이 아닌 올바른 기술에서 기반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쁜 팀은 속도가 느린 것이 그들의 동료가 열심히 일하지 않기 때문이라 불평한다. 


12. 좋은 팀은 고객의 요청을 평가하고, 고객과 사업을 위해 실제 실행될 수 있는 솔루션을 확보한 후 high-integrity을 약속한다. 나쁜 팀은 영업 중심의 회사라고 불평한다.


13. 좋은 팀은 그들의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해하고, 데이터 기반해 수정하기 위해 측정한다. 나쁜 팀은 분석과 리포팅을 'nice to have'라고 생각한다.


14. 좋은 팀은 소규모이면서 지속적인 배포와 연동이 제품을 보다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쁜 팀은 고통스러운 통합과정을 거쳐 한번에 모든 것을 배포한다. 


15. 좋은 팀은 그들의 추천 고객에 집착한다. 나쁜 팀은 그들의 경쟁자에 집착한다.


16. 좋은 팀은 그들이 사업에 명확한 영향을 미쳤을 때 축하한다. 나쁜 팀은 최종 배포에 축하한다. 








작가의 이전글 국내 Startup 최근 투자 살펴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