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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가을 Sep 26. 2021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 작성법


  

잘 짜인 스토리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따릅니다.

무언가를 원하는 어느 '캐릭터'가 '난관'에 직면하지만 결국은 그것을 얻게 된다. 절망이 절정에 달했을 때 '가이드'가 등장해 '계획'을 내려주고 '행동을 촉구'한다. 그 행동 덕분에 '실패'를 피하고 '성공'으로 끝맺게 된다. _책 <무기가 되는 스토리> 32쪽

캐릭터/ 문제/ 계획/ 성공. 이 4가지 요소를 포함하면 무기가 되는 스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를 작성하고 싶다면 다음 3가지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1. 스토리 주인공은 고객이어야 합니다.

2. 문제를 3가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3. 더 나은 사람으로 변하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1. 스토리 주인공은 고객이어야 합니다.


스토리 주인공은 회사가 아니라 고객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스토리를 읽으면서 "내 얘기네!"라고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다음 고객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우리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역할을 해야 합니다.


스티브 잡스는 스토리가 전부라는 사실을 깨달았니다. 애플은 광고에 컴퓨터를 등장시키지 않았습니다. 고객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고객의 스토리를 들려주었습니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냈고(자신을 드러내고 목소리를 내고 싶어 한다), 고객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파악했습니다.(자신의 숨겨진 천재성을 인식하지 못한다.) 그래서 '컴퓨터와 스마트폰'이라는 도구를 제공해서 고객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2. 문제를 3가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스토리는 문제를 극복하는 누군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문제'외적 문제/ 내적 문제/ 철학적 문제' 이 3가지 차원에서 근해야 합니다.


스타벅스가 해결하는 외적 문제는 커피 제공입니다. 하지만 외적 문제에 한정하면 안 됩니다. 스타벅스는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내적 문제를 공략했습니다.

스토리 속에 외적 문제가 존재하는 목적은 내적 문제를 드러내기 위함입니다. 영화가 흥미로웠다면 단순히 복수하는 내용뿐 아니라 주인공 삶에 좌절을 안겨준 뒷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외적 문제보다 내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더 큰 동기를 갖고 있습니다.


철학적 문제는 스토리 자체보다 더 큰 문제로 확장합니다. 즉 '왜'에 대한 질문입니다. 영화 <매트릭스>는 '사회 시스템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가짜 나가 아닌 진짜 나를 발견하면서 살아가고 있는가?'라는 메시지를 던집니다.

사람은 자신보다 더 큰 스토리의 일부가 되어 깊은 의미를 느끼고 싶어 합니다. 메시지에 철학적 의미를 담아보세요. 책방 주인이라면 "책값의 일부는 아프리카 도서관 짓기 프로젝트에 기부합니다." , 건축회사라면 "사람을 화목하게 만드는 건물을 짓습니다.", 자동차 회사라면 "당신이 선택한 자동차는 환경보호에 도움이 됩니다"라고 전할 수 있습니다.



3. 더 나은 사람으로 변하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사람은 변화를 갈망합니다. 누구나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 합니다.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은 '꿈꾸는 으로 변신하고 싶은 욕구'입니다. 따라서 고객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 하는지, 고객이 열망하는 정체성은 무엇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성공한 브랜드는 정체성을 판다고 합니다. 독서모임 커뮤니티 회사인 <트레바리>는 단순히 책을 읽고 글을 쓰는 모임이 아니라 '배움과 성장을 위해 기꺼이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있습니다.

삶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어떤 성공을 경험하는지, 얼마나 행복한 기분을 느끼는지 상상할 수 있도록 상대에게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


결국 상대의 성공과 행복을 바라고 돕고자 하는 마음이 우러나와야 합니다. 작가 도널드 밀러는 "회사의 성공을 걱정하느라 밤잠을 설치지 말고 고객의 성공을 걱정하느라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내라. 그러면 회사는 분명히 다시 성장할 것이다. 결말에서 최종적으로 승리하는 사람은 삶이라는 대서사가 자신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라 주위 사람에 관한 이야기임을 깨닫는 사람이다"라고 말합니다.


저는 '남을 돕는 것이 나를 돕는 가장 최고의 방법이며, 모두를 위하는 것이 나를 위하는 지름길이다. 먼저 얻으려고 하지 말고 먼저 주어야 한다.'라는 말을 마음에 새기고 실천하려고 노력합니다. 다른 사람의 삶이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도록, 성공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돕는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은 오히려 축복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자신의 삶에 여유가 있고, 마음의 그릇이 넉넉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상대의 마음을 끄는 스토리 작성하고 싶다면 고객을 주인공으로 설정했는지, 문제를 3가지 차원에서 접근했는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켰는지를 점검해보세요. '상대는 누가 되고 싶어 할까?, 상대는 남들이 자신을 어떻게 인식해주기를 바랄까?'라고 질문해보세요. 사람은 누구나 자기 삶에서 행복을 찾고 있고, 자기 삶에서 고난을 피해보려 애쓰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강과 바다가 산에서 흘러내리는 백개의 개울에게서 존경을 받는 이유는 낮은데 있기 때문이다. 강과 바다는 그렇게 해서 모든 물줄기를 다스릴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 사람들 위에 군림하고자 하는 현자는 사람들 아래 있어라. 다른 사람들보다 앞서고자 한다면 사람들 뒤에 서도록 하라. 그렇게 하면 사람들 위에 있어도 사람들이 무겁다고 하지 않을 것이고 사람들 앞에 서도 해가 된다 하지 않을 것이다._책 <인간관계론>







참고 도서 : 책 <무기가 되는 스토리-도널드 밀러>

이미지 출처 :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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