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핏짜 Oct 22. 2019

등산 능력을 두 배로 향상 시키는 복식 호흡 비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등산을 할 때 호흡(심폐 지구력)과 근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실 이 둘을 단기간에 발달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바른 자세와 함께 복식 호흡을 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아주 짧은 시간에 심폐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향상된 심폐 능력은 오르막을 오를 때 이전보다 훨씬 힘들지 않게 그리고 빠르게 오를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효과는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당장 오늘 산행에서 확인해 보세요~^^


먼저 바른 자세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M4VYhrqZ1A

바른 자세는 척추의 S라인을 잘 유지하고 요추의 C커브를 잘 유지하는 자세입니다.


바로 선 자세에서 바른자세를 취하는 방법은 바로 선 상태에서 두 팔을 몸에 붙이고 팔꿈치 아래만 90도 정도로 들고 바깥쪽으로 제껴보면 등이 펴지는 것이 느껴질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허리 윗 부분을 뒤로 살짝 제껴보면(제끼는 느낌만 잘해도)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것이 느껴집니다. 항상(앉으나 서나, 걸을 때나) 이 느낌을 유지하시면 됩니다.


모든 동작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하세요~^^


바른 자세만 잘 유지해도 걸을 때 무릎의 부하가 상당히 줄어든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주 쉬운 복식 호흡 비법은 
1. 의식적으로
2. 가슴은 펴고
3. 고개는 약간 들고
4. 코와 입을 함께 이용하여
5. 충분히 크게 한다.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입으로 호흡(구강호흡)을 할 때 바깥의 공기가 목을 통해 빠르게 들어오게 되면 목이 마르게 됩니다. 이는 바깥의 마른 공기가 기도를 지나면서 수분을 뺏어가기 때문에 발생하는 물리적인 현상입니다. 이를 반복하게 되면 목이 아파 더 이상 호흡을 할 수 없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혀 끝을 입천장에 대듯이 하고 호흡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바깥의 마른 공기가 혀의 뒷부분을 거치며 들어와 목이 마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등산을 하실 때, 특히 오르막을 힘들게 오르실 때 이처럼 호흡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분명 이전보다 쉽게 산행을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당장 오늘 확인해 보세요~^^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너무나 쉬운 복식 호흡 비법
https://thankspizza.tistory.com/257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2회 등산바이블 공개산행 신불공룡능선 산행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