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오래전 등산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는 무조건 열심히만 다니면 체력도 늘고 등산 능력도 좋아질 것이라는 믿음으로 매번 무거운 다리를 끌고 등산을 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아래는 그 당시 적었던 게시글의 일부입니다.
요 근래 산에 꽤 많이 다녔습니다. 매번 다닐때 마다 허벅지에 누적된 피로때문에 다니는 속도가 개선 되지 않더군요.
그래도 집에서 천마산 - 도로 - 승학산 - 도로 - 집 이렇게 20여 Km를 다니는데 시속 4.5km정도(4시간 30여분)니까 그럭저럭은 되는가 보다하고 다녔습니다.
이렇게 계속 다니다 보면 나아지겠지하는 막연한 생각은 했습니다.
그러다 이틀 전에 허벅지 피로를 풀어야겠다는 생각에 스트레칭하는 것을 좀 찾아 봤습니다.
대퇴사두근 스트레칭 몇 가지를 해보았습니다.
그 중에서 누워서 다리를 당기는 스트레칭이 잘 맞는 것 같더군요.
오늘 산에 올라가는데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 물론 힘드니까 거친 숨을 내쉬면서 다니기는 하는데 허벅지에 압박이 없으니 보통때 다니는 느낌과는 너무 많이 틀리더군요.
오늘 등산결과는 20.5km 3h28m 무려 5.83km/h입니다.
산을 타면서 6km/h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로 걸었지만 스테미너가 좀 부족한 듯 하네요.
오늘 허벅지 압박이 없으니 산행이 너무 즐거웠습니다. 중간에 비도 오고 해서 재미도 있었네요.
여러분들도 운동 전에 스트레칭 꼭 하고 다니세요.
전 운동을 조깅이나 등산 등은 많이 했다면 많이 했었는데 지금껏 스트레칭을 한 번도 해본적이 없었습니다. 괜히 스트레칭하는 시간만 아깝다고 생각해서 무식하게 운동했죠.
이 때 처음으로 스트레칭의 효과를 느끼고 많은 공부와 시행착오를 거쳐 '핏짜레칭'을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위 사진처럼 다리를 다른 쪽 허벅지에 올리고 팔을 아래로 느러뜨리며 허리를 숙이는 아주 단순한 동작입니다.
단지 앉을 곳만 있으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이 동작으로 걸을 때 많이 사용되는 골반, 허리, 장경인대 등 여러 부위를 한 번에 아주 효과적으로 스트레칭 할 수 있습니다.
핏짜레칭이면 충분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9hQMAwVu5V8
이 '핏짜레칭'을 고안하게 된 이후 저의 등산 능력은 비약적으로 발전했습니다. (특히 장거리 산행에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제가 블로그에 '핏짜레칭'을 소개한 이후 많은 분들이 경험하시고 또한 그 효과에 만족하신 분들의 감사 인사도 많이 받았습니다.
그리고 아킬레스건, 족저근막 등의 예방과 회복에 효과적으로 스트레칭 할 수 있는 '핏짜레칭 투'도 개발하였습니다.
핏짜레칭투 역시 아주 단순합니다. 다리를 다른 쪽 허벅지에 올리고 발목을 돌리면서 두 손으로 아킬레스(종아리) 부위를 강하게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핏짜레칭투
https://www.youtube.com/watch?v=ASmGKQLYuMs
또한 허벅지 통증에 효과적인 무릎 꿇고 대퇴부를 마사지하는 방법도 소개해 드렸습니다.
역시 단순하게 무릎을 꿇고 두 손을 이용해서 허벅지를 강하게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위 사진처럼 무릎을 꿇은 채로 몸을 뒤로 제끼기만 해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을 많이 하다 보면 스트레칭의 중요성을 점점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운동이 익숙해지니 스트레칭 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게 생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칭은 아마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이상으로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단지 이러한 스트레칭이 등산 혹은 운동을 할 때만 귀찮지만 하는 준비 운동이 되기 보다는 업무를 보거나 걸어 가거나 앉아 있는 일상에서 가볍게 수시로 할 수 있는 생활이 되었을 때 더욱 큰 위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허리 디스크가 있는 분들이 허리를 강화시키는 운동을 찾아 많은 고민을 하지만 앉거나 걷거나 서 있을 때 바른 자세를 잘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되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즉, 일부러 시간 내어 특별한 운동을 하기 보다는 항상 운동이나 스트레칭이 일상이 되도록 생활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제가 장담하건데 핏짜레칭과 핏짜레칭투를 매일 한, 두 번씩 일주일만 하고 등산을 해보시면 아주 놀라운 효과를 경험하실 것입니다.
덤으로 무릎 꿇고 앉아 마사지도 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스스로의 몸에 관심을 가질수록 더 건강해질 것입니다. 물론 부상도 줄어들겠죠.
마지막으로 스트레칭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한 글의 링크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스트레칭을 해야 하는 이유
http://thankspizza.tistory.com/94
등산바이블 밴드에서는 공개강좌와 공개산행을 통해 많은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에도 부산과 서울에서 공개강좌와 공개산행이 있으니 많은 분들과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https://band.us/page/75200964/post/85
https://band.us/page/75200964/post/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