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야기하는 늑대 Oct 02. 2021

미움받을 용기

내가 지금 외로움을 느끼는 건

내가 외롭다는 감정을 느끼고 싶으니까

상황을 그렇게 해석하게 된 결과로

외로운 거고     


내가 지금 허무함을 느끼는 것 역시

내가 허무함이란 감정을 느끼고 싶으니까

상황을 그렇게 해석한 결과로

허무한 거라는 건데     


그러니까

진짜 지금 외롭고 허무한 상황이 아니고

그저 내가 그러고 싶다는 목적을 갖고

상황을 바라보니

그런 감정 속에 빠진다는 게

아들러 심리학의 목적론이라는 건데

이해가 되면서도 궤변 같기도 하고

뭐 그렇다.                 

작가의 이전글 카드 영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