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나은 Apr 26. 2019

관계의 취향

10년 넘게 꾸준히 만나온 친구를 오랜만에 만났다.

요즘의 근황을 묻고 연애에 대해 물었다. 나는 "그냥 별일 없이 무난하게 만나고 있어"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그 친구는 "그렇게 잘 만나면서 그동안은 왜 그렇게 연애를 못했어?"라고 다시 물었다. 그 순간 나는 이 친구와의 대화를 멈추고 싶었다.


지금까지 만나온 사람과 지금까지 해온 연애, 그 모든 것들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고 그래서 지금에서야 안정적인 연애가 가능해졌다는 생각을 못하는 사람과 무슨 대화를 이어가야 할지, 대화를 이어가는 게 의미가 있는 건지, 우리는 10년 동안 무슨 대화를 했던 걸까.

"왜 그렇냐면.... " 조곤조곤 설명해줄 만큼 친절하지 않다. 그 뒤로 나는 그 친구에게 만나자고 먼저 연락하지 않았다.


나이가 들면서 내게 주어진 시간과 체력 그리고 감정까지 무한정 주어진 게 아니라는 걸 체감했다. 나와 맞지 않는 성향의 사람과 인연을 이어가기 위해 나의 자원을 소모하고 싶지 않다. 차라리 그 시간에 책을 읽거나 산책을 하거나 좋은 영화를 보고 싶다.


나는 나를 함부로 대하는 사람이 싫다.

처음 보는 사람에게 함부로 대하는 사람은 애초에 관계를 맺지 않지만 두 사람의 사이가 친밀해질수록 친하다는 이유로 상대를 함부로 대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어떤 일을 시작하며 새로운 사람을 만나게 되면 천천히 가까워지려고 애쓴다. 단시간에 친해진 사람들과는 어는 순간 그 사람과의 관계에 마음이 부대끼는 상황이 생기곤 했다.


회사에서, 학교에서 어쩔 수 없이 봐야 하는 사이가 아니라면 나와 성향이 비슷하고 취향이 맞는 사람과의 만남을 이어가고 싶다.


어떤 사람이 싫고 좋다는 기준은 결국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알게 해 준다. 나도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보고 싶은 사람이 되고 싶다. 그래서 계속 생각한다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작가의 이전글 아이에서 어른으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