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병 소독기, 꼭 사용하지 않아도
①젖병소독기는 육아 필수용품이 아니다. 꼭 써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있던데 꼭 안 써도 된다. 젖병소독기 이용 소독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소독해도 아기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②젖병소독기의 기본 기능은 소독(살균)과 건조이다. 젖병 보관용도로 쓰는 사람도 많다. 이유식 용기나 수저, 컵, 칫솔, 치발기 등 영유아 용품 소독도 할 수 있다. 다만 사용제한 용품이 있으니 사용 전 확인 한다.
③거기서 거기 같아 보이지만 제품마다 소독방법(UV자외선, 스팀), 살균과 건조 온도, 필요 시간, 사용 방법 등이 다르다.
참고로 소독 방식에 따라 모양이 달라진다. 사용자들이 늘면서 최근 여러 브랜드 제품이 있다. 자신이 쓰기 편한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④UV자외선 살균 방식의 젖병소독기 사용을 제한하는 젖병도 있다. 미세플라스틱이나 환경호르몬이 검출될 수 있어서란다. 염두에 두고 구입한다.
참고로 스팀 방식은 모든 소재의 젖병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젖병 소재는 PPSU, PP, PA, 트라이탄, 실리콘, 유리 정도다.
⑤젖병은 입구 부분이 위로 향하게, 젖병 나머지 부속품들도 아기 입이 닿는 곳이나 분유가 닿는 곳을 위로 향하게 하는 방법으로 사용한다.
⑥살균 혹은 건조하고자 하는 것들은 털어 물기를 최대한 없앤 후 넣어 사용하면 잔여 수분이 남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⑦내용물, 즉 살균건조하고자 하는 젖병이나 젖꼭지 갯수가 지나치게 많으면 수분이 남기도 한다. 적정량을 사용한다. 너무 많으면 시간을 늘려 본다. 시간 추가 관련 확인해 선택한다.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제품도 있다.
⑧살균 건조가 모두 끝나면 가급 빨리 조립하자'로 원칙을 세워두고 습관들이면 편하다. 젖병 조립 전에는 반드시 손을 닦은 후 일회용 장갑을 끼고 젖꼭지를 결합하면 좋겠다.
⑨놓을 장소를 고려해 크기를 선택한다. 이때 수시로 여닫아야 한다는 점을 감안, 약간의 여유는 필수다.
⑩제품마다 권장하는 방법에 따라 소독한 후 사용한다. 주기적으로 닦아 주는 등 오염되지 않도록 관리하며 써야 한다.
⑪처음부터 갖추기보다 출산 이후 필요에 따라 구입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