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ARILO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바리 Jan 03. 2021

일력의 균형

임진아 작가의 2021 오늘이 좋아지는 일력

2019년 12월 31일, 부산 집에 가다가 영도 손목서가에 잠시 들렀다. 서점이자 카페인 손목서가에서 바다를 보며 따듯한 글루바인(=뱅쇼, 뮬드와인)을 한잔 마셨고, 2019년은 그 정도 했으면 잘했다 생각했다. 


2019년 손목서가. Photo: 우승훈


당시 써두었던 글의 표현을 빌리자면 나는 "글루바인을 마시고, 나에게 주는 송년 선물로 책을 한 권 사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이 정도면 다사다난했던 한해를 차분하게 마무리하기 아주 좋은 조합이라고 생각"했고, 고민 끝에 얇고 작아서 겨울 외투 주머니에 들어가는 가벼운 (하지만 주제는 가볍지 않았던) 책을 한 권 집었다. 하지만 그 책 아직도 안 읽었다.


그렇게 1년 동안 읽지 않을 책을 계산하고 가게 문을 나서려는데 마지막 장만 남은 일력이 보였다. 하루하루 뜯어나가다가 한 장만 남은 일력이 정말 연말 같아서 나도 일력을 하나 장만해야지 했는데, 새해가 시작해버린 다음에 일력을 사는 것은 좀 마음에 들지 않아서 한참이 지나서야 2021년 일력을 하나 샀고 새해에 드디어 개시했다.


올해는 어디 내놓은 글 말고 나를 위한 일기 같은걸 좀 써야겠다고 생각했는데 뜯어낸 일력 뒷장이 딱이었다. 종이가 작아서 길게 쓸 것도 없고, 이면지 느낌이라 편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았다.


처음에 일력을 받았을 땐 디자인 실수로 서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근데 설명서를 따라 뒷판을 접으니 신기하게 균형이 맞았다. 지금은 앞부분이 무거워서 조금 불안한데, 날이 갈수록 균형은 더 잘 맞을 것이다.


불안불한하지만 일단 균형이 맞는 일력. Photo: 우승훈


일력의 균형을 맞추고 나서인지, 방금 뜯어낸 1월 1일의 뒷장에는 균형과 건강을 생각하는 한 해를 보내고 싶다고 썼다. 이것도 날이 갈수록 더 좋아지면 좋겠다.


일력이 없어도 하루는 지나고, 오늘 완료하지 못한 일들과 함께 오늘을 닮은 내일이 시작되지만, 일력을 사용하면서는 적어도 오늘과 내일을 내 손으로 끝내고 시작하게 됩니다 - 임진아 작가, 오늘이 좋아지는 일력




매거진의 이전글 말하기의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