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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블랭크 Apr 18. 2023

우리만 할 수 있는 도전, 종이로 널리 세상을 이롭게

삼원특수지 기획팀 김대호 팀장 & 홍보팀 박진경 X the blank_

|  INTERVIEW

                                           

                                                삼원특수지 기획팀 김대호 팀장 & 홍보팀 박진경 X the blank_ 편집팀


Q. 인터뷰를 준비하면서 삼원특수지 공식 블로그에서 더페이퍼랩 탄생기 시리즈 게시물을 너무 재미있게 봤어요. 아직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어떤 내용을 적어 주셨는지 간략한 소개와 어떻게 탄생기를 적게 되셨는지 계기를 들려주세요.
 
박진경 : 더페이퍼랩의 탄생기는 더페이퍼랩의 공간 기획/네이밍/브랜딩/공사 과정 등을 홍보팀 ‘카피박’이라는 직원 시선에서 바라보고 풀어낸 콘텐츠예요. 하나의 공간이 탄생하기까지의 복잡다단한 과정을 젊은 감성으로 풀어내려고 최신 유행어, 밈이나 짤 등을 섞어 쓰면서 즐겁고 편안하게 다가가려고 노력했죠. 


더페이퍼랩을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을 하다가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러브 마크가 되는 브랜드는 솔직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정제되고 잘 다듬어진 콘텐츠도 좋지만 우리가 어떤 일들을 할 때는 항상 그 내면에 적나라한 과정들이 있잖아요. 그런 것들을 솔직하게 드러내면서 인간적인 모습을 가진, 친근한 브랜드로 인식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서 기획했어요. 
 
 

Q. 윗분들의 반대는 없으셨나요? 게시물 수위가 꽤나 높은 것 같았는데(웃음). 

박진경 : 다행히도 ‘팩트’만 훼손되지 않는 선에서 제 마음대로 쓰라고 많은 분들이 응원을 해 주셨어요. 사장님도 다 알고 계십니다(웃음).

 

Q. 이 공간을 기획하시는 데에 거의 1년 남짓 걸렸다고요. 그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김대호 : 제가 이번 프로젝트 총괄 기획을 담당했는데요. 처음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정하는 일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이미 두 차례나 선보인 적 있는 페이퍼 갤러리와는 차별화된 콘셉트의 공간을 준비했으면 좋겠다’라고 다소 추상적으로 말씀을 해주셔서 고민을 많이 했죠.  그 문제를 잘 풀어보려고 우리 회사의 가장 중요한 고객이신 디자이너분들 인터뷰를 시작했어요. 



Q. 인터뷰를 준비하면서 삼원특수지 공식 블로그에서 더페이퍼랩 탄생기 시리즈 게시물을 너무 재미있게 봤어요. 아직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어떤 내용을 적어 주셨는지 간략한 소개와 어떻게 탄생기를 적게 되셨는지 계기를 들려주세요.
 
박진경 : 더페이퍼랩의 탄생기는 더페이퍼랩의 공간 기획/네이밍/브랜딩/공사 과정 등을 홍보팀 ‘카피박’이라는 직원 시선에서 바라보고 풀어낸 콘텐츠예요. 하나의 공간이 탄생하기까지의 복잡다단한 과정을 젊은 감성으로 풀어내려고 최신 유행어, 밈이나 짤 등을 섞어 쓰면서 즐겁고 편안하게 다가가려고 노력했죠. 


더페이퍼랩을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을 하다가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러브 마크가 되는 브랜드는 솔직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정제되고 잘 다듬어진 콘텐츠도 좋지만 우리가 어떤 일들을 할 때는 항상 그 내면에 적나라한 과정들이 있잖아요. 그런 것들을 솔직하게 드러내면서 인간적인 모습을 가진, 친근한 브랜드로 인식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서 기획했어요. 
 
 

Q. 윗분들의 반대는 없으셨나요? 게시물 수위가 꽤나 높은 것 같았는데(웃음). 

박진경 : 다행히도 ‘팩트’만 훼손되지 않는 선에서 제 마음대로 쓰라고 많은 분들이 응원을 해 주셨어요. 사장님도 다 알고 계십니다(웃음).



Q. 이 공간을 기획하시는 데에 거의 1년 남짓 걸렸다고요. 그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김대호 : 제가 이번 프로젝트 총괄 기획을 담당했는데요. 처음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정하는 일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이미 두 차례나 선보인 적 있는 페이퍼 갤러리와는 차별화된 콘셉트의 공간을 준비했으면 좋겠다’라고 다소 추상적으로 말씀을 해주셔서 고민을 많이 했죠.  그 문제를 잘 풀어보려고 우리 회사의 가장 중요한 고객이신 디자이너분들 인터뷰를 시작했어요. 

 

Q. 핵심 고객들이 리얼보이스로 프로젝트의 방향을 제시해준 셈이네요. 

김대호 : 맞아요. 많은 디자이너분들이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 주신 덕분에 전체적인 방향성을 잡을 수 있었어요. 그렇게 방향을 잡고 설계를 시작했는데, 사실 설계라는 건 일종의 ‘그림’이잖아요. 그 그림이 현실이 되기까지는 사실 수많은 제약과 부딪히고 타협해야 하는 지점들이 있는 거죠. 그림이 너무 멋지게 그려진 덕분에 그림과 현실의 갭을 좁혀 나가는 과정이 무척 힘들었어요. 


Q. 인테리어 전문가는 아니지만, 직접 와서 보니까 예산의 측면에서도 굉장히 과감한 결정이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요. 이전에 선보였던 갤러리 공간들과 스케일의 차이가 있나요?
 
김대호 : 마케팅을 목적으로 하는 공간으로는 창립 이래 최고 예산을 투입한 프로젝트예요. 더군다나 코로나 때문에 자재비, 인건비 등 인테리어 관련 비용이 급등하면서 예상보다 더 많이 쓰기도 했고요. 초기 예산보다 거의 2배 이상 들어간 것 같아요. 



Q. 회사 차원에서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 같아요. 이런 프로젝트가 어떻게 가능했나요?
김대호 : 목적이 뚜렷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해요. 기존에 방산시장에서 운영하던 약 120평의 페이퍼 갤러리를 절반으로 축소 이전을 했는데요. 돈을 벌기 위한 공간은 아니어서 회사에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규모를 줄이고 이전을 했던 건데, 브랜드 이미지 자체가 굉장히 많이 축소된다는 것을 느꼈거든요. 아무래도 종이나 인쇄 산업 자체가 사양 산업이라는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기도 했고요. 그런데 저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거든요. 꼭 책이나 인쇄물이 아니더라도 종이 자체는 굉장히 다양한 산업에 접목시킬 수 있다는 생각이 확고했어요. 그래서 회사의 기세를 보여주면서, 저희가 취급하는 최대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고객과의 접점을 최대한 만들어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었어요. 일종의 새로운 시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투자인 셈이죠. 


Q. 맞아요. 종이나 인쇄를 떠올리면 책, 출판 쪽으로만 생각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더페이퍼랩에 와보고 얼마나 편협한 생각이었는지, 종이의 쓰임이 얼마나 다양한지 새삼스럽게 느낀 것 같아요. 누구에게나 개방된 공간이기는 하지만, 굳이 뾰족한 타겟을 짚어보자면요?

김대호 : 저희는 일반 소비자들이 쉽게 접하기는 어려운 종류의 종이들이 많아서 사업 자체는 B2B 성격이 짙지만, 사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의 최종 엔드 유저는 B2C, 디자이너 분들이거든요. 대기업의 경우 거래 금액 자체가 크고, 전문 인쇄소와 협업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서 샘플 제작 등 요청사항이 있을 때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요. 그런데 우리나라의 기업 중 대기업은 전체 기업의 20~30%이고, 나머지 70~80%는 중소기업이에요. 작은 기업들은 샘플 제작을 하고 싶어도 높은 비용을 감당하기가 어렵고, 시간도 많이 들죠. 인쇄 업체들도 반기지 않고요. 저희가 인터뷰에서 확인한 페인 포인트도 그런 것들이었어요. 그 고충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보자는 것이 목표였고요. 다양한 종이를 디자이너들이 직접 보고, 만지고 확인한 후에 프린팅 랩에서 실시간 샘플링도 가능하고, 또 스튜디오에서 샘플 촬영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도록 했어요. 그들의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가 최대한 펼쳐질 수 있도록 더페이퍼랩이 서포트하는 거죠. 



Q. 더페이퍼랩이 생각하는 종이의 매력은 뭔가요?

김대호 : 저희는 종이를 전문적으로 유통하는 회사이다 보니 일반인들과 같은 방향으로 종이를 들여다보면 안 되거든요 그래서 좀 다른 시선으로 들여다봤어요. ‘과연 우리가 종이를 가지고 할 수 있는 게 무엇이 있을까? 종이를 통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는 어떤 것들일까?’라는 고민을 한 30여 년 정도 해오기도 했고요. 그랬더니 보이는 게 하나 있더라고요. 


국내 제지사들은 대부분 책자를 대상으로 하는 하얀색 종이만 공급을 해요. 세계에는 이렇게 화려하고 다양한 종류의 종이들이 있는데 말이죠. 물론 그럴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이유들도 많겠죠. 그런데 이걸 모르고 지나가면 좀 억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종이도 하나의 문화 콘텐츠인데, 가능하다면 다양한 종이들을 보여주고, 경험할 수 있게 해서 많은 사람들과 이 세계를 공유하고 싶다는 마음이에요. 


Q. 수요와 공급의 측면에서는 어떻게 보면 사명감 없이는 할 수 없는 일이기도 하겠네요. 
김대호 : 맞아요. 제대로 공급이 안 되면 저희가 다 재고로 떠안게 되는 상황이거든요. 사명감이 분명히 있어요. 그 사명감이 저희가 일하는 원동력이기도 하고요. 



Q. 더페이퍼랩엔 ‘프린트 지니어스, 페이퍼 지니어스’가 있다고 들었어요. 이분들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세요.

김대호 : 어떻게 보면 벤치마킹을 한 건데요. 스티브잡스가 휴대전화와 인터넷, 아이팟 3개의 디바이스를 하나로 합친 ‘아이폰’을 탄생시켰을 때, 당시에는 되게 혁신적인 시도였거든요. 그 혁신적인 디바이스를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서 애플에서 ‘지니어스’라는 역할을 만들어서 시장과 고객과의 접점을 맡게 했어요. 저희도 삼원특수지가 해외에 수입해서 들여오는 다양한 종류의 종이들을 고객들이 알기 쉽게 전하고, 더페이퍼랩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안내하는 존재로써 ‘프린트 지니어스’와 ‘페이퍼 지니어스’라는 역할을 만들었어요.  
 

Q. 이분들의 교육 과정이나 자격이 따로 있나요? 해당 인원은 얼마나 되는지도 궁금해요.

김대호 : 자격증까지는 아니지만, 프린트 지니어스의 경우에는 패키지 제작 관련 산업에서 10년 이상 경력을 가지고 계신 분이고요. 페이퍼 지니어스는 별도로 내부 교육 과정이 있어요. 회사에서 6개월 이상 종이에 대한 교육을 받은 다음, 고객이 원하는 사양에 따러 적절한 종이를 제안하고, 공급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 때만 페이퍼 지니어스 자격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페이퍼 지니어스는 세 분이 계시고, 프린트 지니어스 한 분, 페이퍼 마스터 한 분, 페이퍼 컨설턴트 세 분이 계세요. 



Q. 여기까지 설명을 들으니 정말로 종이의 전문가들만 모여있는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페이퍼 컨설턴트 같은 분들은 생소하기도 하네요. 고객분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시나요? 

김대호 : 낯설게 느끼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체로 굉장히 호의적으로 받아주세요. 기업에서 만들고자 하는 제품, 가용 예산, 목적 등을 고려해서 적절한 종이를 제안드리고, 더불어 종이에 대한 스토리를 전해드리면 흥미를 많이 보이시고요. 


Q. 종이로도 스토리텔링이 가능한가요? 정말 흥미롭네요. 예시로 하나만 들려주세요.
김대호 : 예를 들어 저희 회사에서 가장 잘 나가는 히트 상품인 얼스팩(Earth pact)이라는 제품이 있는데요. 사탕수수 부산물로 만든 종이에요. 제작 과정에서 어떤 나무도 베어질 필요 없는 환경 친화적 작물로서, 가장 완벽한 지속 가능 포장재라고 설명하죠. 나무로 만든 종이가 아니라 일명 비목재 종이라고 부르는데, 요즘 ESG나 친환경 이슈가 많이 대두되면서 비거니즘을 지향하는 브랜드들, ESG를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회사들에서 이 종이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마케팅 차원에서 이런 부분을 콘텐츠화하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이런 종이들이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어요.   


Q. 그럼 이제 더페이퍼랩의 인테리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요? 굉장히 세련됐다는 느낌을 주는 인테리어예요. 돈 쓴 티가 많이 나고요(웃음).

김대호 : 가장 만족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예요(웃음). 아무래도 오너 분들이 상당히 옛날 분들이시라 그분들에게는 ‘종이=나무’예요. 그래서 저희가 지금까지 선보인 공간의 콘셉트가 전부 다 우드톤이었고요. 거의 6개월 이상, 이분들을 힘들고 어렵게 설득을 해서 스테인리스 스틸 베이스로 공간을 만들었어요.  



Q. 왜 그렇게까지 해서 스테인리스 스틸을 선택해야만 했나요?

김대호 : 네이밍에서도 알 수 있듯, ‘더페이퍼랩’에서 ‘랩’은 실험실이에요. 종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상상을 해보자, 상상할 수 없는 시도들까지도 해보자 라는 혁신적인 의미를 담은 공간인데, 그런 공간에 우드톤은 적당하지 않죠. 처음 이 공간의 인테리어를 시작하면서 업체 입찰을 진행했는데, 거의 70% 이상이 우드톤으로 제안을 주시더라고요. 그래서 원칙을 정했어요. ‘규칙을 벗어 던진다’. 이 원칙을 바탕으로 모험을 한 번 해보기로 했고, 결과적으로 무척 만족하고 있습니다. 

 

Q. 구조나 형태로 보건데, 가구도 전부 제작하신 것 같아요. 

김대호 : 이 안에 있는 건 다 제작한 거예요. 기성품은 의자 말고는 없어요. 이런 형태의 가구들을 시중에서 찾기 어렵기도 하고, 제작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더페이퍼랩 만의 특별한 가치와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었어요. 


Q.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해볼게요. 더페이퍼랩은 목적에 따라 8개의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다고 들었어요. 이 공간 분류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김대호 : 더페이퍼랩을 만들 때, 기획 단계에서 가장 먼저 던졌던 질문이 ‘디자이너들에게 필요한 게 뭘까?’였어요. 그리고 떠오르는 항목들에 대해서 리스트를 작성했는데, 처음엔 거의 30~40개 이상이 나오더라고요. 최종적으로 정리해서 남긴 것이 디자인 레퍼런스 / 지니어스 바 / 페이퍼 라이브러리 / 더 벙커 / 포토 스튜디오 / 세미나 룸 / 워크스페이스 / 프린팅 랩이에요.



Q. 안쪽의 벙커라는 공간이 무척 재미있었어요. 공간의 형태 자체도 독특하고 네이밍도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김대호 : 원래 그 공간은 지하 주차장으로 내려가는 램프 밑 공간인데요. 사무 공간이 아니라 창고로 등록된 공간이었어요. 그런데 창고로 이용하려고 보니 아쉬운 생각이 들더라고요. 어렵게 구청의 승인을 받아서 사무공간으로 변경 등록을 하고, 공간의 형태에 따라 ‘벙커’라는 이름을 붙였어요. 이 공간에서는 디자이너들을 지원하는 전시가 열리기도 하고, 기업들과의 협업으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기도 할 예정이에요. 현재는 무료 대관의 형태로 운영해요. 


Q. 왜 무료 대관을 진행하시나요? 대관료가 부수입이 될 수도 있는데 말이에요. 

김대호: 처음에 말씀드렸지만 더페이퍼랩의 목적 자체가 수익 창출이 아니에요.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 방문해서 우리의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해보기를 희망하는 것뿐이죠. 무료 공간 제공을 통해서 좋은 전시가 이 곳에서 열리면 그 전시를 보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이 공간을 방문해 주실 거잖아요. 



Q. 아직 오픈한지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혹시 기억에 남는 방문객이 있었나요?

박진경 : 이 질문에 답변을 드리기 위해서 여기 상주하시는 프린트 지니어스 분한테 여쭤보고 답변을 받아왔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방문객은 더페이퍼랩 오픈하고 처음으로 방문해 주신 학생분이라고 하시더라고요. 시각 디자인을 전공하고, 취업을 위해 포트폴리오 준비를 위해 더페이퍼랩의 모든 서비스를 다 이용하신 분인데요. 종이 구매부터 컨설팅 받으시고, 목업 제작에 스튜디오 촬영까지 전부 다 경험하셨대요. 그런데 그 분이 추후에 더페이퍼랩의 서비스와 페이퍼 지니어스의 상담 덕분에 발표를 잘했다고 메일을 보내셨다고 하더라고요. 참 고무적이고 인상 깊은 일이죠. 뿌듯하기도 하고, 앞으로 잘 해낼 수 있겠다, 우리가 원하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공간이 되겠다는 생각을 갖게 해 주신 고객 분이었던 것 같아요. 


Q. 그렇다면 앞으로 더페이퍼랩이 나아갈 방향은 어디일까요? 
김대호 : 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보는 레퍼런스 사이트 중에 핀터레스트가 있잖아요. 더페이퍼랩이 이 인쇄와 관련한, 패키지와 관련한 핀들을 실물로, 그러니까 핀터레스트를 오프라인 버전으로 구현한 거거든요. 앞 쪽에 위치한 디자인 레퍼런스 공간이 분기에 한 번, 길게는 반기에 한 번씩 업데이트가 될 거예요. 더페이퍼랩을 방문한 디자이너 분들이 늘 새로운 영감들을 얻을 수 있게끔 한 뒤에 오프라인 공간을 베이스 삼아서 온라인 플랫폼을 개발해서 사업을 확장해 나가려고 해요. 온라인으로 종이에 대한 상담도 받고, 패키지 레퍼런스를 보고, 샘플 제작 의뢰나 견적 요청을 하고, 제작 발주까지 하실 수 있게요. 최대한 많은 쓰임이 있고, 가능한 많은 불편을 해소해 줄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라요. 


- 인터뷰/공간 사진 the blank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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