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철회, 카카오 모빌리티 MBK가 인수 추진
안녕하세요 경제신문1면읽기 입니다. 오늘은 2022년 6월 15일 수요일입니다. 어제는 회사 사무실을 이전하고 회식을 했는데요. 초밥을 먹었습니다. 참치도 맛있고 초밥도 맛있었습니다. 이야기는 별로 재미 없었고요. 그래서 회식 하다가 중간에 나왔습니다. 오늘은 오후시간이 조금 붕 뜨게되네요 인터뷰가 6시부터 시작되어서인데요. 책도 좀 읽고 인터뷰 질문지도 만들고 해야겠습니다. 모두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경제신문 1면 1 >
- 화물연대 파업 8일만에 반쪽 합의
- 2조원 피해 남겨
정부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화물연대본부가 14일 안전운임제 일몰 연장에 막판 합의했습니다. 이로써 화물연대의 총 파업이 8일만에 종료됐지만 일몰 연장을 통한 임시 합의 성격의 미봉책이라는 비판은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파업 장기화에 따른 최악의 물류대란은 피했지만 반쪽짜리 협상 결과를 위해 8일간 약 2조원의 경제적 손실을 야기했을 뿐 아니라 기간산업 물류의 취약성을 고스란히 노출했다는 점에서 향후 적지 않은 논란이 예상됩니다. 어찌됐든 파업이 끝난것은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 경제신문 1면 2 >
- 규제와의 전쟁 선포
- 무인이동체, 에너지, 신소재 등 33개 신산업 분야부터
국내에서 판매하는 기능성 화장품은 수입제품에만 '아토피 전용'이 표시돼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아토피개선 효과를 화장품에 표시할수 없도록 한 규제를 2020년 부활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나라에선 찾기 힘든 규제 입니다. 규제와의 싸움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윤석열 정부입니다. 늘 정권초기에 나오는 규제를 줄이겠다는 말. 윤석열 정부에선 규제들이 많이 사라지길 바랍니다.
< 경제신문 1면 3 >
- 몸값 8.5조 카카오모빌리티
- MBK파트너스가 인수 추진
국내 최대 사모펀드 운용사 MBK파트너스가 국내 1위 모빌리티 플랫폼 회사 카카오모빌리티를 인수합니다. MBK파트너스는 카카오 모빌리티의 경영권 지분을 인수하기 위해 최대 주주인 카카오와 물밑 협상을 진행중입니다. 카카오 모빌리티는 국내 최대 모빌리티 플랫폼인데요. 운수업계와 정치권에서 독과점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세지면서 더이상의 사업 확장에 제동이 걸린 상태입니다. MBK파트너스는 카카오 모빌리티를 품을 수 있을까요
< 경제신문 1면 4 >
- 미국 '자이언트 스텝'가능성 커져
- 원 달러 환율 장중 연고점 돌파
금융시장이 연일 휘청이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우려에 미국 중앙은행이 '자이언트스텝'을 밟을 가능성이 커지면서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2600선이 붕괴된지 하루만에 2500선 밑으로 미끄러졌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장중 연고점을 돌파했습니다. 코스피 어디까지 빠지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