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일본트럭 공략, 쥐꼬리 수익에 연금 묵히는 일본
안녕하세요 경제신문1면읽기 입니다. 오늘은 2022년 7월 6일 수요일입니다. 어느덧 주의 중반인 수요일이 왔습니다. 오늘 저는 점심 때 크리에이터 미팅이 있고 오후에는 인터뷰촬영이 예정되어있습니다. 오늘도 정신없이 시간이 흘러가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모두들 행복한 수요일 되세요!
< 경제신문 1면 1 >
- 경기쇼크 두얼굴
- 원자재값 급락, 물가 급등
코로나19 사태와 글로벌 공급망 차질 여파로 치솟던 원자재 가격이 최근 들어 일제히 급락하고 있습니다. 경기 선행지표 역할을 하는 원자재 가격이 급락하면서 하반기 경기침체 공포가 엄습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5일 한국광물자원공사에 따르면 구리현물가격은 지난 3월초대비 25.7% 급락했습니다. 천연가스와 원유가격도 떨어지고 있는데요. 소비자물가는 1년전과 비교해 6%상승했습니다. 외환위기때인 1998년 11월 후 23년 7개월만의 6%대 물가상승률입니다. 원자재값은 떨어지고 물가는 상승하는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경제위기가 오는 걸까요
< 경제신문 1면 2 >
- LG엔솔, 일본 트럭 공략
- 1조 규모 배터리 공급
LG에너지 솔루션이 일본 1위 상용차 업체인 이스즈자동차에 전기차용 배터리를 납품합니다. 내년부터 4년간 이스즈의 주력 준중형 트럭 엘프 전기차에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하기로 하였는데요. 공급 예상규모는 최소 1조원 이상으로 알려졌습니다. 업계관계자는 이스즈가 1t급 전기트럭시장에서 중국기업이 존재를 키우면서 위기감을 느꼈고 2~3t급 전기트럭시장을 노리고 LG에너지솔루션과 손을 잡았다고 평가했는데요. 좋은 결과가 잘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경제신문 1면 3 >
- 허준이 교수, 한국계 첫 필즈상 수상
- 고교자퇴하고 PC방 다니던 수포자
허준이 한국 고등과학원 석좌교수가 수학계의 노벨상으로 알려진 필즈상을 수상했습니다. 82개 국가가 참여하는 국제수학연맹은 허교수가 '조합 대수기하학'을 통해 수학계의 오랜 난제인 '리드 추측'등 10여개 난제를 해결한 공로를 높이샀다고 밝혔습니다. 허교수는 수상소감으로 "수학은 나 자신의 편견과 한계를 이해해가는 과정"이라며 "스스로 즐거워서 하는 일에 의미있는 상을 받아 깊이 감사함을 느낀다"고 말했는데요. 역시 자신이 즐거워서 하는 일을 해야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 경제신문 1면 4 >
- 버블 붕괴 경험한 일본
- 쥐꼬리 수익 예금에 연금 묵힌다
"100세까지 산다면 노후자금으로 2천만엔(약 2억원)을 스스로 모아야 한다" 2019년 일본 금융청이 낸 보고서는 일본 사회를 흔들었습니다. 은퇴한 부부가 별다른 수입없이 한국의 국민연금에 해당하는 공적연금으로만 30년을 더 산다고 가정하면 매달 5만엔의 적자가 난다는 것입니다. 공적 연금 부족분을 보완하려면 퇴직연금 등을 통해 추가로 노후자금을 모아야 합니다. 그러나 일본의 확정기여형 퇴직 연금 수익률은 글로벌 증시가 급등한 2020년을 제외하면 연 0~3%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버블경제 붕괴 트라우마가 있는 일본인들이 퇴직연금의 대부분을 원금 보장형에 묶어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원금보장이 가장 위험한 상황을 만들고 있는 것인데요.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바가 많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