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168시간
우리는 매일 계획을 세우지만,
우리의 계획은 늘 실패한다.
그럴 때마다 우리는 자신의 잘못을 자책한다.
하지만 우리가 실패한 이유는 사실 따로 있었다.
30년 동안 시간관리에 대해 연구한
젠 예거는 시간관리를 방해하는 8가지 요인을 발견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8가지 요인 때문에 시간관리에 실패하고, 계획대로 살지 못한다는 것이다.
우리들의 시간관리를 방해하는 8가지 적들
1. 목표 과소평가
목표의 가치를 과소평가하면 목표를 달성하는데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된다. 남들이 당신의 목표를 가치 있게 여기고 말고를 떠나서 당신 스스로 그것을 높게 평가해야 한다. 당신의 목표는 회사에서 승진하는 것일수도, 업무 효율을 키우는 것일수도, 방금 설치한 최신 소프트웨어를 능수능란하게 사용하는 법을 터득하는 것일수도 있다. 어떤 목표든 가치있게 여길 때 비로소 실현할 수 있다.
2. 목표 과대평가
반대로 목표의 가치를 너무 높게 평가하면 오르지 못할 나무라고 생각해서 지레 포기할 수 있다. 혹시 목표를 과대평가 하는 경향이 있다면 이루고 싶은 것을 되도록 작게 잡고 최종 결과가 아닌 지금 해야 할 행동에 집중해야 한다.
3. 실패에 대한 두려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까 걱정한다면 두려움을 외면하기 위해서 시간을 끌거나 중도에 포기해버릴 수도 있다. 진부한 말이지만 도전하지 않으면 실패할지 말지 알 수 없다. 역시 뻔한 말이지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직시해야 그 두려움이 목표 달성에 훼방을 놓지 못한다.
4. 성공에 대한 두려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의 반대는 성공에 대한 두려움이다. 어떤 사람은 성공에 따라오는 타인의 기대 때문에 성공을 두려워한다. 또 어떤 사람은 자신이 형제자매, 가족, 친구, 동료보다 빛나서 질투의 대상이 될까 걱정한다. 복권 당첨자가 뜻밖의 횡재로 환희에 찬 삶을 살았다는 이야기는 별로 못들어봤을 것이다. 성공이 실의와 비극을 낳았다는 이야기가 어디까지나 예외적인 경우일 뿐임에도 흥미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성공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걷어내고 성공에서 오는 긍정적인 경험에 집중해야 한다.
5. 자존감 부족
자신을 믿지 못하고 자신이 세운 목표의 가치를 믿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모든 것을 자기보다 우선시하기 쉽고 시간을 쓸때도 자신에게 제일 이로운 방향으로 쓰지 않을 공산이 크다. 자존감이 건강해야 시간을 어떻게 쓰는게 가장 좋을지 현명하게 판단할 수 있고, 장단기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한층 높아진다.
6. 어수선함
지금 당신은 제대로 정리한게 없어서 목표가 무엇인지조차 확실히 알수 없는 상황인지 모른다. 어수선함때문에 일이 안풀리고 인간관계가 망가지고 여가를 제대로 보내지 못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자.
7. 따분함
정리전문가 바바라 헴필은 혹시 어떤 일이 너무 지겨워서 미루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면 그 일을 다른사람에게 위임하거나 의뢰하라는 신호일 공산이 크다고 말한다. 혹은 문제를 해결할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한 것일수도 있다. 헴필은 정리전문가를 꿈꾸는 사람들에게서 전화가 너무 와서 골치가 아팠다. 매번 똑같은 질문에 답하자니 지겹고 시간만 낭비하는 것 같아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자료를 만들고 이렇게 말했다. "전문성 있는 자료를 만든 덕분에 지긋지긋한 일로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어졌다"
8. 잡동사니
치워야할게 너무 많으면 업무 속도가 느려지고 시간을 낭비한다.
잡동사니는 다음과 같은 여섯가지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다
- 재활용한다
- 버린다
- 판다
- 나중에 쓸 수 있게 보관한다
- 선물로 주거나 기부한다
- 개조해서 창의적이거나 실용적인 쓰임을 찾는다.
< 출처 : 7일, 168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