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Aug 01. 2020

330만원짜리 책쓰기 수업은 무엇이 다를까?

성공책쓰기아카데미 후기



책을 2권 낸 작가는 왜 책쓰기 수업을 신청했나



나는 책을 2권 낸 작가이다. '나는 직장 대신 아버지와 부동산으로 월급받는다' 라는 첫번째 책과 '토익공부보다 돈공부' 라는 두번째 책을 냈다. 2권 모두 출판사의 러브콜을 받아서 출간을 했고, 지금도 책을 같이 내자는 제안을 종종 받고 있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내가 잘났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책을 이미 냈고, 또 책을 낼수 있는 내가 고액의 책쓰기 프로그램을 왜 듣게 되었는가를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많은 사람들의 꿈, 책쓰기


많은 사람들이 평생의 꿈, 버킷리스트로 꼭 빠지지 않는 것 중 하나가 자신의 이름으로 책을 출간하는 것이다. 하지만 책을 아무나 낼 수 있는가. 수없이 많은 원고작성을 해야하고, 또 그렇게 힘들여 쓴 원고가 출판사로부터 거절당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런 현실 속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책을 쓰는 것은 정말 어렵고 대단한 일이 되어버렸다.

그런 사람들의 니즈를 일찌감치 간파하고 몇몇 사람들이 책쓰기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기 시작했다. 단순히 책쓰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곳도 있고, 출간을 보장하는 곳도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들이 교육비 명목으로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의 수업료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런 책쓰기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신의 책을 출간한 작가들을 몇몇 알고 있는데 적게는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을 지불하여 자신의 책을 출간하였다. 여기서 나는 궁금증이 생겼다. 나의 경우, 2권의 책을 내면서 단돈 1만원 아니 1천원도 쓰지 않았다. 독학으로, 오롯이 혼자 힘으로 2권의 책을 써냈다. 그런데 무려 1천만원이 넘는 교육비를 지불해가면서 책을 쓰다니.. 나로서는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330만원 책쓰기 프로그램에 참여할 장학생 모집

그러던 중에 인스타그램에서 우연히 광고를 보게 되었다. 그 광고는 다름아닌 330만원에 달하는 책쓰기 프로그램의 장학생을 선발한다는 광고였다. 책쓰기를 가르치는 곳에서는 선발된 장학생을 통한 프로그램 홍보를 염두해둔 마케팅이었다. 





성공책쓰기아카데미 장학생 모집 광고





이 광고를 보는 순간 나는 한번 지원해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백만원에 이르는 책쓰기 교육에서 도대체 무엇을 가르치는지 궁금했다. 이미 책을 2권써서 선발이 안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지만, 그래도 일단 도전해보기로 했다. 그리고 그렇게 지원했다. 

사실 개인적으로 성공책쓰기 아카데미의 조영석 대표님은 내가 꼭 한번 만나서 배워보고 싶었다. 과거에 책을 쓰고 싶어서 책쓰기 무료특강을 돌아다니던 시절에 그분의 강의가 인사이트있게 다가왔기 때문이다. 그런데 마침 거기서 책쓰기 장학생을 모집한다니 내게는 좋은 기회였다. 그리고 운이 좋게도 나는 최종합격할 수 있었다. 당연히 합격이 안될줄 알았는데 놀라웠다.








무료로 참여하여 리뷰를 쓰지만, 솔직하게 써보겠습니다

이렇게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나는 무료로 9주간 책쓰기 수업을 듣고 거기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게 되었다. 그래서 매주 배운 것을 토대로 리뷰를 작성하고 거기에 대한 솔직한 생각과 느낌을 공유하고자 한다. 물론 지원을 받고 쓰는 리뷰다 보니 한계가 있을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내 양심을 넘어서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솔직하게 쓰고자 한다. 그리고 그 리뷰가 책을 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게끔 노력할 것이다. 혼자 책쓰기에 도전하는 사람이든, 책쓰기 프로그램을 고민하는 사람이든 누구든 간에 말이다.




성공책쓰기 아카데미의 차별화

우리나라에는 책쓰기 프로그램이 생각보다 꽤 많이 운영되고 있다. 그 프로그램들 사이에서 선택받으려면 당연히 차별화가 있어야 할 것이다. 성공책쓰기 아카데미에서 운영하는 책쓰기 프로그램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일까?

성공책쓰기 아카데미에서 말하는 자신들의 강점은 이렇다.

*성공책쓰기 아카데미 강점


1) 조영석 소장님의 진정성, 시대를 보는 인사이트 View
2) 단순 자기만족형 책쓰기가 아닌 비즈니스 브랜딩에 초점이 맞춰진 책쓰기
3) 초보 작가님들이 기획출판에 도전하시도록 기획원고 작성에 초점을 맞춤
4) 5-6명의 소수정예로만 진행 됨
5) 조영석 소장님의 기획력을 통해 베스트셀러 진입률 75% !!
6) 내가 쓰고자 하는 분야 책을 많이 읽어서 그 내용으로 엮어서 내는 방법이 아니라 온전히 나의 지식과 경험 중에 강력한 컨텐츠를 찾아서 컨셉팅을 해주심
7) 책쓰기의 A~Z를 모두 경험할 수 있어 한번 배우면 2-3번째 책은 혼자서도 쓸 수 있음

성공책쓰기아카데미에서 내세우는 강점 중에서 1번. 조영석 소장님의 진정성, 시대를 보는 인사이트 VIEW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공감한다. 3번의 무료강의에서 강연을 들었었고, 또 1대1 상담을 받았을 때에도 그런 느낌을 받았다. 특히 책을 한권도 내지 못했던 시절에 1대1 상담을 한번 받았었는데 그때 조영석 소장님의 질문에 아무런 답변을 할 수 없었던 내 모습이 기억난다. 암튼 지금은 2권의 책을 냈으니 그때보다 많이 성장했다.

나머지 강점들에 대해서는 수업을 들으면서 하나하나 체크해보겠다. 일단 오늘은 도입부니까 여기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매주 수업을 듣고 이를 정리해 일요일에 책쓰기 수업 후기를 공유하고자 하니, 책쓰기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거나 고민중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더할나위 없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10개월 간의 회사 생활이 내게 남긴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