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돈이란 무엇인가

앙드레 코스톨라니

by 꿈꾸는자본가
돈이란무엇인가-1.png
돈이란무엇인가-2.png




제대로 된 투자자는 단순히 돈을 버는데 만족하지 않고 자신의 판단이 옳았다고 입증 될때 진정한 희열을 느낀다.







돈이란무엇인가-3.png






주식투자에 관한 알짜 지식은 우리가 잊고 있는 세부적인 지식 가운데 여전히 남아있는 그 어떤 것이다. 아무것도 모르지만 전체를 이해하고, 잔디가 자라는 소리를 듣고 상상력을 동원하는 것, 이것들이 이상적인 투자자가 갖춰야할 덕목이다.







돈이란무엇인가-4.png






하지만 우리는 투자대상을 선정할 때 약간의 실수를 범했다. 금융세계와의 첫번 째 만남이 끝난 며칠 후에야 나는 오세아닉이 해운회사가 아니라 통조림 회사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나는 이 경험으로 확실한 교훈을 얻었다. 주식투자로 돈을 벌고자 할때 반드시 정보가 좋아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말이다. 비교적 어린나이에 습득한 이 교훈은 나중에 인생에서 두고두고 빛을 발하게 된다.







돈이란무엇인가-5.png






솔직한 심정으로는 무모한 도박꾼이 아니라면 어떤 경우라도 외상으로 주식거래는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돈이란무엇인가-6.png






특정 주식을 온전히 자신의 돈으로 소량 매수한 사람은 가격이 오를 때까지 장기간 기다릴 수 있는 반면, 빌린 돈으로 대량 매수한 사람은 약간의 차익만 생겨도 보유주식을 팔 생각부터 하기 마련이다.





돈이란무엇인가-7.png




다수의 판단에 역행하기로 이론을 세워놓고도 결단이 요구되는 마지막 순간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어. 하지만 이번만은 예외다"라는 식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중에야 비로소 '이번'도 역시 다를바 없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돈이란무엇인가-8.png





투자자는 잘 훈련되어있어야 하고 냉정하고 심지어는 냉소적이어야 하며 약간 거들먹거리는 태도로 '당신들은 모두 엉터리고 나만 제대로 보고 있는 거야'라는 식의 생각도 할 수 있어야 한다. 증권시장은 심술쟁이처럼 때로는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과 정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기도 한다는 사실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 어쩌면 지난 몇 년 동안 벌어들인 엄청난 수익에 고무되어 빠져들 수도 있는 지나친 자만심에 대한 일종의 경고로서 단지 투자자들을 벌주기 위해 그렇게 하는 지도 모른다. 이익은 환상이고 손실만이 진짜다! 이 사실을 절대 잊지 마시길!





돈이란무엇인가-9.png




증권투자자는 오뚝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진것을 다 잃었더라도 거기에 굴하지 말고 노동을 통해 재기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는 뜻이다.







돈이란무엇인가-10.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경제신문1면읽기 2020.12.24. 제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