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Jun 19. 2021

경제신문읽기 2021.6.19. 제 153호

집값 상위 2%만 종부세낸다, 물류센터가 위험하다






안녕하세요 경제신문1면읽기 입니다. 오늘은 2021년 6월 19일 토요일입니다. 오늘은 즐거운 토요일입니다. 날씨도 좋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주말엔 좀 푹쉬려고 합니다. 좋아하는 책 읽고 맛있는거 먹으면서 말이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모두들 충전 잘하시고요. 모두들 행복한 주말 되시길!






< 경제신문1면 1 >





- 더불어민주당, 상위 2%(공시가격 11억초과)에만 종부세 부과

- 임대사업자 혜택 폐지 재검토

더불어민주당에서 부동산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정책방향과는 조금 다른 노선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확실히 민심의 변화를 읽고 있긴 한가봅니다. 또 한편으로는 이제 문재인 대통령도 퇴임할때가 되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고요. 정말 권불십년이라고, 이제 임기 끝나간다고 제갈길 가는 모습이 참 그러네요. 암튼, 부동산정책의 방향성은 어느정도 저도 찬성하는 입장이라, 더불어민주당이 잘 고민해서 민심에 부흥하는 정책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 경제신문1면 2 >






- 삼척블루파워 회사채 수요 0

- 풍부한 유동성에도 실패

- 금리 더준다고 해도 자금 안몰려

삼척블루파워 회사채 수요가 0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ESG 경영과 맞물린 결과로 보인느데요. 탈석탄기조의 흐름이 석탄회사의 회사채 수요에도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요즘 정말 유동성이 풍부한데다 금리를 최대1%까지 더준다고 했는데도 자금이 몰리지 않아 충격적인데요.  시대가 정말 바뀌어가는게 느껴집니다. 

< 경제신문1면 3 >




- 물류센터가 화재위험

- 축구 경기장 10배이상 크기, 미로같은 구조

- 작년 신규 물류창고 732개

요즘 언택트 시대가 오면서 물류센터가 많이 지어지고 있는데요. 화재에 굉장히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실제로 어마어마한 규모에 미로같은 실내구조에 또 화재에 취약한 물건들이 잔뜩 담겨있는 물류센터에 불이나면 진압할 길이 없습니다. 얼마전 쿠팡 물류센터 화재도 아직 진압이 완전히 되지 않았죠. 소방대장 1명은 화재진압하다가 아직 나오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안타까움을 사고 있습니다. 이런 곳일수록 더 엄격한 화재방지 지침을 만들고 구조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경제신문1면 4 >





- 빨라진 금리인상

- 원자재 시장 패닉

- 조기금리인상 예고로 원자재 가격 하락

최근 원자재 가격흐름이 심상치 않다고 말씀드렸는데요. Fed가 조기금리인상을 예고하면서 원자재시장 랠리를 이끌었던 투자심리가 위축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였습니다. 미국은 금리인상 신호, 중국은 비축분 방출예고하면서 원자재 시장이 발작을 일으킨 것입니다. 짐크레이머 CNBC분석가는 금속 목재 원자재 가격은 이미 고점을 찍고 내려갈일만 남았다고 인터뷰하기도 했는데요. 앞으로 원자재 가격의 고공행진은 조금 주춤할 것으로 보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경제신문읽기 2021.6.18. 제 152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