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신문읽기 2022. 5. 6. 제 412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반도체 계약학과 경쟁, 미국 22년만에 빅스텝

by 꿈꾸는자본가


안녕하세요 경제신문1면읽기 입니다. 오늘은 2022년 5월 6일 금요일입니다. 어제 꿀같은 어린이날 휴가를 보내면서 정말 잘쉬었는데요. 영상편집을 하고 영상을 촬영하면서 하루를 보냈습니다. 오늘 하루만 또 지나면 다시 또 주말이 와서 너무나 좋은데요. 밀린일들 하면서 이번 주말을 보내야 겠습니다. 모두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도체계약학과.jpg



< 경제신문1면 1 >


반도체계약학과_1.jpg



- Fed 기준금리 0.5%P 인상

- 41년만에 최고 양적긴축도 내달 착수



미국 중앙은행이 22년만에 기준금리를 50bp인상하는 '빅스텝'을 밟았습니다. Fed의 보유자산을 줄이는 양적 긴축도 다음달부터 시작합니다. 41년만의 최고수준인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이 본격화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파월의장은 금리인상이 경기침체를 불러올 것이란 우려에 대해 "우리가 연착륙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일축했습니다. 또한 한번에 75bp를 올리는 이른바 자이언트 스텝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해 증시는 환호했습니다. 무사히 연착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경제신문1면 2 >


반도체계약학과_2.jpg



- 작년엔 74.5%

- 윤정부 탈원전 백지화 가속



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해 74.5%에 그친 원전 이용률을 올해 82%까지 끌어올리기로 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탈원전을 내세우면서 박근혜 정부때 75~85%였던 원전 이용률을 65~75%대로 낮췄습니다. 출범 2년째인 2018년엔 역대 최저 수준인 65.9%까지 떨어뜨렸는데요. 이후 발전단가 등을 감안해 원전가동을 다시 늘렸지만 지난해에도 이용률은 여전히 74%대에 그쳤습니다. 인수위는 내년 이용률을 90%대까지 높일 것이라고 하였는데요. 전기요금 인상에 브레이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경제신문1면 3 >


반도체계약학과_3.jpg


- 재건축 초고가 단지가 강세주도

- 전셋값도 13주만에 하락멈춰



서울 아파트값이 15주만에 상승세로 돌아섰습니다. 새정부의 규제 완화 기대에 강남권 아파트의 상승폭이 커지는 가운데 강북권도 보합세로 전환되었습니다. 서울 아파트 전셋값도 13주간의 하락세를 멈췄습니다. 서울 2분기 입주물량이 역대 최저인 것도 영향을 준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는 8월 임대차 3법 시행 2년을 맞아 계약갱신청구권 만료 매물이 전세시장에 나온다는 점도 자극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 한번더 상승하게 될까요?








< 경제신문1면 4 >


반도체계약학과_4.jpg




- 서울대 '반도체 계약학과' 반드시 따내라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구애경쟁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내년 서울대에 '반도체 계약학과'를 신설하기 위해 치열한 물밑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학비 지원에 채용보장까지 내걸고 전문인력 입도선매에 나선것입니다. 반도체 업계는 이렇게 할수 밖에 없을 정도로 반도체 전문 인력난이 심각해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국내 주요 반도체 기업과 연구소 등 반도체 업계는 연간 1500여명의 신규 전문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반도체 관련 학과 졸업생은 연 650여명에 불과한데요. 당장 대책이 시급해 보입니다.





경제신문읽기.pn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