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부 첫날부터 부동산 세제 정상화, 코스피 17개월만에 최저
안녕하세요 경제신문1면읽기 입니다. 오늘은 2022년 5월 10일 화요일입니다. 5월도 벌써 10일이나 지나가다니... 1/3이 지났습니다. 시간이 정말 쏜살같이 가는데요. 요즘 정말 정신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촬영하고 편집하고 책읽고 인터뷰 질문지 만들고 이런 일상의 반복이랄까요. 정신차리고보면 아침이고 이러네요. 몰입이 되어서 좋기도 하면서도 늘 바빠서 정신이 없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여러분들의 5월 일상은 어떠신가요?
< 경제신문1면 1 >
- 다주택 양도세 중과 유예 이어 보유 거주기간인정
- 조정지역 일시적 2주택 2년내 집팔면 양도세 면제
기획재정부가 10일부터 다주택자의 주택 보유 거주기간을 1주택자가 된 시점부터 다시 계산하는 리셋(재기산)규정을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양도세 중과는 1년간 한시적으로 배제하기로 하였습니다. 또 서울을 비롯한 조정대상지역에서 이사등으로 거주지를 옮기면서 일시적 2주택자가 된 경우 2년이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하면 양도세를 면제받을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주택자 규제를 완화하면서 부동산 세제 정상화를 한 것입니다. 시장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 경제신문1면 2 >
- 국정원장에 김규현 전 안보실차장
- 대통령실 민관합동위원장 권오현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 초대 민관합동위원장에 권오현 전 삼성전자 회장이 내정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로벌 1위 반도체 기업을 키워낸 기업 경영 노하우를 국정 운영에 적극 활용해 대한민국 혁신과 성장엔진을 다시 가동하겠다는 윤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되었습니다. 권 전회장은 삼성전자를 세계 1위 반도체기업으로 키워내는데 기여한 신화적 인물입니다. 우리나라가 반도체 초강국으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경제신문1면 3 >
- 환율 1274원 26개월만에 최고
- 코스피는 연중 최저수준
코스피 지수가 심리적 지지선이었던 지난 1월 저점을 깨고 연중 최저수준으로 주저앉았습니다. 2020년 11월 30일 이후 17개월여만에 최저치입니다. 원 달러 환율은 장중 연고점을 갱신하였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로 성장주가 일제히 고꾸라지고 카카오페이 등 플랫폼 주, 게임주가 무더기로 52주 신저가로 떨어졌는데요. 국내증시가 2500선까지 떨어질 가능성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연 주식시장은 어떻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