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바이오 진출, 2년만에 3억 올라 전세대란
안녕하세요 경제신문1면읽기 입니다. 오늘은 2022년 5월 13일 금요일 입니다. 드디어 금요일인데요. 이번한주도 역시 정말 빠르게 지나간 한주였습니다. 저는 오늘 인터뷰 촬영하고, 밀린 인터뷰 질문지를 만들면서 하루를 보낼 것 같은데요. 열심히 하루를 살아보겠습니다.
< 경제신문 1면 1 >
- 서울 6개 주요 아파트단지 계약갱신 청구 분석
- 전세 매매 가격 차이 무려 6억
오는 8월 계약갱신청구권이 끝나는 서울 주요지역 아파트 전세 세입자는 최소 3억원 이상 올려줘야 계약 연장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서울에서 계약갱신이 끝나는 전세물량은 8월부터 1년간 월평균 6000가구 안팎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보다 1만 1000가구 줄어든 새 아파트 입주 물량, 사상최대로 벌어진 매매 전세 가격 격차까지 겹쳐 하반기 전세시장이 큰 혼란에 빠질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시장의 혼란이 극심해 보입니다.
< 경제신문 1면 2 >
- 추경호 부총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등 참석
- 원달러 환율 장중 1290원 넘어
원달러 환율이 12일 1290원에 육박하며 약 13년만에 최고수준으로 뛰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3.77% 폭락했고 코스피지수도 급락했습니다. '환율 쇼크'에 금융시장 불안이 겹치자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추경호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참석하는 긴급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기로 하였습니다. 세계 경제 상황이 긴박하게 흘러가면서 여러가지 변수들이 생기고 있는데요. 윤석열 정부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요.
< 경제신문 1면 3 >
- 글로벌 제약사 BMS 공장 2천억원 인수
- 바이오 신사업 진출
롯데그룹이 글로벌 제약사인 브리스톨마이어스스튑의 미국 바이오의약품 공장을 인수합니다. 바이오 신사업 진출을 선언한 뒤 첫 인수합병입니다. 이번 거래는 공장 뿐 아니라 장비, 전문가를 포함한 운영권 전부를 포함한 영업 양수도 계약입니다. 인수 주체는 롯데가 조만간 신설할 예정인 롯데바이오로직스인데요. 롯데그룹도 뛰어드는 바이오 사업. 롯데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