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he cobalt Oct 25. 2022

'글'로 '좋아요' 받기

  정말이지 뜻깊은 경험이다. 한껏 치장하고 찍은 사진이 아니라, 아이들의 사진이 아니라 그저 나의 글로 '좋아요'를 받는 경험은. 나의 맨 얼굴이 그대로 수긍받는 느낌이고, 나의 마음이 이해받고, 무리에는 잘 끼지 못하는 내향적인 성향인 내가 어딘가에 소속된 듯한 안정감과 따뜻함까지 느껴진다. 

   글만큼 그 사람이 그대로 느껴지는 것도 없다. 잃어버린 사람을 사진으로 마주하면 그 사람이 그때에는 옆에 있었고 지금은 부재하는 상황으로 인한 상실감이 더 크게 다가오지만 그 사람의 글을 마주한다면 옆에 여전히 함께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그만큼 글 이란 것은 한 사람의 인생과 정신, 일상의 응집이고 완성되는 순간 작가의 품을 떠나 다른 이들을 찾아다니는 독립된 생명체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진이 아니라 글로 '좋아요'를 받기 원한다면 좀 더 나은 세계가 될 것 같다. 자신의 짧은 의견이나 생각을 전하는 글이 아니라,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나 경험을 긴 호흡으로 쓴 글로 말이다. 그렇게 된다면 소비와 과시보다 자신의 일상을 더 의미 있게 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문화가 만들어질 수 있을 것 같다. 

  오랜만에 친구를 만날 때도 "너 사진 봤어. 거기 다녀왔더라, 좋아?"라는 말 대신, "네 글 봤어 이번 글 너무 좋았어"라고 안부를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 그러면 더 깊이 있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관심 있는 사람에게 인스타 주소 대신 글을 올리는 웹 사이트의 주소를 받는다면, 표면적인 인사 대신 서로 단번에 다가설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일부러 나의 핸드폰에는 브런치 앱을 깔지 않았다. "좋아요"를 받는 쾌감을 최대한 늦추고, 내가 글을 쓰려 노트북을 켰을 때 글을 쓰기 직전 그 응원을 받고 싶다. 하나여도 감사하고, 열 개 여도 감사하다. 왠지 그날의 나의 임무를 다한 것 같아서. 

   


작가의 이전글 놀이터에서 책 읽는 엄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