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가 뒤로 넘어가며 하늘은 멍하니 바라보는 그 표정은.
마치 하늘을 향해 이야기를 하는듯한 모습이었다.
모든 연주 프로그램이 끝나고,
이어지는 박수갈채에 다시 피아노에 앉아
앙코르곡으로 바흐의 칸타타 작품번호 147번을 연주할 때의 풍경이었다.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공연실황(위그모어 홀 공식 사이트 제공)에서 1시간 38분 초에 시작되는 연주였다.
반 클라이번 콩쿠르 우승 이후 기념 공연으로 영국에 데뷔한 아이,
공연장은 위그모어 홀이었다.
아주 작은 홀이었다.
그러나,
마지막 한음이 사라질 때까지,
피아니스트가 피아노에서 손을 떼고 그 잔향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침묵이 이어지는 관객들의 모습은,
120년 역사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었다.
모래를 매일 씹어 삼키듯 사는 요즈음
그의 음악은,
바람, 상처, 서운함, 화남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그리워하는 그 모든 마음을,
그 모든 감정을,
한 꺼풀 한 꺼풀 벗겨내고 씻어내어 주는 음악이었다.
앙코르곡으로 바흐를 연주하던 그 모습은,
한 음, 한 음 정성을 들인, 수줍음 많은, 소박한 아이 같았다.
마치 처음 동네 피아노 학원을 찾아 피아노를 치던 그 시절의 순수함을 담고,
"바흐 선생님, 저 연주를 잘 마친 것 같아요
오늘은 제 연주가 어땠나요?
선생님은 곡은 언제나, 너무 아름답습니다."
라고 말하고 있는 것 같았다.
그의 바람은 그렇게 피아노를 타고 하늘로 울려 바흐와 대화하는 것 같았고,
그 모습을 상상하는 내 눈에 눈물로 내렸다.
어린 녀석이, 어린아이가
단테의 신곡을 외우다시피 탐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준 위인을 묻는 질문에,
우륵의 가야금을 이야기하던 그 낯선 모습이,
그 순수하고, 순박한 연주,
음악만을 생각하는 그 연주에서
송두리째 이해가 되었다.
순수한 아이가 아니라, 순수함 그 자체였고,
그의 스승인 손민수교수가,
"지금 이렇게 피아노를 치는 사람은 없다."
라고 말한 것이, 나의 방식으로 이해가 되었다.
앙코르곡으로 연주한 바흐의 작품은
숨을 쉬듯이 심장박동에 맞추어 울려주고 있었다.
3분 26초
4분이 채 되지 않는 그 연주를,
뉴스공장도 거른 채, 이틀째 듣고 있다.
임윤찬,
바흐와 대화하는 아이.
그리고 그 아이에 빠진 나.
하늘은 바흐를 보내셨고,
감사하게도
임윤찬도 보내주셨다...
https://www.youtube.com/watch?v=RJeGcWZ-K5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