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하음/박원 - 노력

사랑은 끝없는 노력을 필요로 한다.

by 생강남
2017 오늘하루음악.jpg
2017 감상포인트.jpg

[오늘하루음악]박원 - 노력


사랑을 노력한다는 게 말이 되니
너는 아직 아무것도 모르고만 있는데
어떻게 말해야 할지 나도 모르겠어
그렇게 널 만나러 가


1.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사람이 있다.
오늘도 마음을 고쳐먹고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게 맹세한다. 내일은 더 나아질 것이라는 믿음과 함께 하루하루 더 나은 날을 상상한다. 하지만 모든 것은 마음먹은 데로 되지 않는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그냥 나온 게 아니다. 스스로를 관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연애에 있어서 노력은 쉬우면서도 가장 어려운 숙제이다. 서로 다른 점이 만나 같은 점을 찾는 것이 사랑이라면 연애의 과정은 노력의 연속일 것이다. 누구 하나만의 노력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각자의 욕심을 버리고 하나가 되기 위해 서로 노력해야 한다. 간혹 노력해도 전혀 변화가 없는 사람을 만나게 된다. 이런 관계의 결말은 이별밖에 될 수 없다. 그 사람은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사람이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이미 그 사람 마음속엔 노력보단 익숙함이 더 커져버렸기 때문이다. 사랑은 노력의 연속이다. 적절한 긴장감을 가지는 것도 매일 보는 그 사람을 매일 새롭게 느끼는 것도 모든 것이 노력이다. 이러한 노력이 없다면 사랑할 자격이 없는 것이다.

2. 박원의 홀로서기, 그 진지함에 귀 기울여보다.
이 노래가 수록된 앨범의 이름은 <1/24>이다. 무슨 뜻일까? 평소 박원의 신조로 "하루 24시간 중에 1시간은 음악과 함께 하자"는 말이다. 팬들의 하루 중에 1시간을 본인의 음악으로 보내길 바란다는 마음이 담겨있다. 박원은 "그럴 수 있겠다"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앨범을 만들고 싶었다. 다시 말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노래를 만들고 싶었다는 것이다. 때론 자신의 일상을 바탕으로 진솔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혹은 누군가의 경험담을 듣고 가사로 만들어 냈다. 결과적으로 그동안 새로운 앨범을 기다렸던 팬들에게 진정성 가득한 이야기로 감동을 주었다. '원모어찬스'의 해체는 한 편의 아쉬움과 새로운 도전일 것이다. 늘 음악에 대한 진지한 접근은 비옥한 땅 위에 자라날 아름드리나무처럼 기대감을 준다.

2017 한줄정리.jpg

-이제는 원모어찬스가 아닌 뮤지션 박원이다.
-사랑은 끝없는 노력을 필요로 한다.
-박원의 홀로서기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CuzYiOaUAAAjcZc.jpg 출처. 메이크어스엔터 / 박원
국내외 음악을 이야기하는 자칭 칼럼니스트 & 블로거입니다. 음악이라면 무엇이든 보고 듣고 말하는 것을 즐겨합니다. 우선적으로 새로운 것에 눈과 귀를 열고 다니며, 관심 있는 분야를 찾아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주로 비공식적으로 활동을 하며, 운 좋게도 다수의 매체를 통해 정기/비정기적으로 기고하고 있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