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분리형 키보드 개발기 4편

by 더너드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유튜브 채널을 들어와보니, 구독자가 어느새 1000명이 되었네요.

띄엄띄엄 올리는 제작기에도 꾸준한 관심 감사합니다.

작년에 본격적으로 생산 결심을 하고 준비해오고 있는데요.

예상보다 출시일이 늦어지면서 기다리시는 분들이 답답하실 것 같습니다.


브런치 채널은 따로 어디에 링크를 올리진 않고 기록용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영상을 만들기 어려운 소소한 컨텐츠는 브런치에 올릴 예정입니다.


KakaoTalk_Photo_2025-03-10-14-10-51.jpeg


카카오톡.

카카오톡으로 연락을 주신 분들도 꽤 많이 있으신데, 한 분씩 답변을 드리다가 지금은 포기했습니다.

혹시라도 답변을 못 받으셨더라도, 너무 문의가 많아서 그렇다는 점 이해부탁드려요.

다만, 카톡으로 메세지를 남겨주신만큼 제품 출시되기 하루 전에 카톡을 주셨던 분들께는 한 분씩 다 답변드리겠습니다. 혹시라도 출시알람받고 싶은 분은 메시지 남겨주세요.

https://pf.kakao.com/_NBNcG


스크린샷 2025-03-10 오후 1.36.41.png


몇 가지 자주 질문해주셨던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Q. 언제 출시되나요..?

A. 죄송합니다. 모릅니다. 내부적으로 출시 목표로 하고 있는 달은 있는데, 그 때까지 출시가 된다는 보장이 없어서, 말씀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가능하면 지킬 수 있을지 모르는 약속은 안하려고 합니다. 다만 지금까지 착실하게 개발 / 생산 준비되고 있다는 점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키보드 판매도 하시나요?

A. 네 키보드 판매 예정입니다.


Q. 출시 가격은 언제일까요?

A. 출시가격도 아직은 미정입니다. 다만 저렴하진 않습니다. 10만원 대에서는 출시될 수 없는 점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Q. 원하는 키 변경이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VIA / VIAL 를 통해 간단히 변경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별도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매크로 등록 가능합니다.


Q. 무선으로 출시되나요?

A. 유선으로 출시됩니다. 물론 무선도 무선 모듈 붙이면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RF 기반 통신이든 블루투스 기반 통신이든 키보드에서 지연속도와 다른 무선 채널과의 혼선으로 인한 채터링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원하지 않는 결과입니다.


Q. 트랙패드, 마우스 달아주실 수 있나요?

A. 해당 계획이 없습니다.


Q. 출시될 수량이 충분할까요?

A. 지인들의 부탁으로 시작했던 키보드 개발인만큼 출시될 수량은 많지 않습니다. 대량 생산이 가능한 최소 수량인 몇 백대 정도로 진행하고 있는데, 카톡 메세지로 문의를 받았던 수를 고려해서 생산 수량을 정하고 있습니다.


Q.새로 출시될 키보드도 체험도 가능할까요?

A. 만약 제품 수량이 남는다면, 고려해보겠습니다.


Q. 응원합니다.

A. 일일히 답변 드리지 못했지만, 감사합니다.



그래서 지금 어디까지 개발되었나요.!

손목 회내로 인한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는 텐팅 스탠드가 필수인데요.

이제 키보드에 들어갈 스탠드를 새로 디자인하고, 3D 프린터로 찍어서 테스트하는 과정이 끝났습니다.

스크린샷 2025-03-10 오후 1.58.09.png

다만 회내를 아예없게 하기 위해서는 텐팅 각도가 훨씬 더 높아져야 하는데, 이 기능은 동시에 타이핑시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전용 스탠드를 따로 만들 필요가 있는데, 수요가 있으면 출시 이후에 만들어볼 예정입니다.


이제 남은 일들.

Step 1. PCB 제작해서 새로운 배열 키보드에 넣고, 최종 검증을 하게 됩니다.

Step 2. 이 과정이 끝나면, 이제 본격 생산을 위한 금형을 제작하게 되는데요.

Step 3. 금형이 제작되는 동안 팜레스트, 전용 가방, 등 키보드 구성품들을 디자인하고 제작할 예정입니다. 이 동안 소프트웨어도 다듬을 예정입니다.

Step 4. Mass Production을 시작합니다.

Step 5. Mass Production에서 이상이 있다면 다시 Step 3로 돌아갑니다. 이상이 없다면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QC를 거친 이후에 포장되어 판매가 됩니다.


어쩌면 3D 프린터 샘플을 그냥 양산하면 되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기존에 영상에서 보여드렸던 모델도 PCB가 완성되었고, 제대로 작동하니 그대로 생산해도 됩니다.

그런데 키보드의 두께, 배열의 편안함, 텐팅 각도, 엄지 모듈의 피로도, 휴대성 모두 놓치게 됩니다.


한 번 사면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는 키보드인만큼, 제대로된 키보드를 만들려고 합니다.

오래 기다리신 분은 1년 정도 기다리실 수도 있겠지만 기다린만큼 가치를 하는 제품을 만드려고 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지만, 생산하기도전에 돈을 받고 싶진 않습니다.

하더라도 Step 5까지 생산과 검수가 완료된 상태에서 소량만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달에 중국 공장에 마지막으로 방문할 예정입니다. 중국 다녀와서 뵙겠습니다.

스크린샷 2025-03-10 오후 2.27.33.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네이버 퇴사후 만든)한국형 분리형 키보드 개발기 3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