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맑음 Sep 10. 2023

국민투표!

국민 스스로가 살게 해야한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국민투표법 개정을 제안합니다!|  작성자 박성오  




요즘 가장 큰 이슈 오염수로 이것저것 자료를 찾는 중 

실질적인 해결책이 될 글인 듯하여 공유합니다.







국민투표법 개정을 제안합니다!


후쿠시마오염수 방류 뿐 아니라 향후 우려되는 일본의 수산물 수입 압박 등에대한민국 정부가 단호하게 맞서야 합니다.

그러나 국민 다수의 우려와 정부의 대응이 상이합니다. 외교ㆍ국방ㆍ통일 기타 국가안위에 관한 중요정책을 국민투표에 붙일 수 있도록 되어 있으나, 국민투표법이 재외국민 투표권 문제로 2014년 헌법불합치 결정이 내려진 후 입법이 보완되지 않아 효력이 상실된 상태입니다.



하루속히 국민투표법을 개정하여 국민투표가 가능하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행 헌법은 국민투표 제안자를 대통령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차기 개헌 논의시 국민투표 제안자에 국회를 추가하여 국회도 개헌이나 탄핵 의결보다 한단계 아래인 신속처리안건 지정 의석(재적 3/5) 정도로 국민투표 제안을 의결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지난 후쿠시마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범국민대회에서 이호 작가님이 찍어주신 사진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후쿠시마오염수해양투기반대 #일본산수산물수입반대 #국민투표법개정 #헌법개정  






오염수 반대라고 쉽게 말은 할 수 있어도 

실절적으로 국가에 자신의 목소리를 행사하기란 불가능 한게 현실입니다.

2014년도에 진행중이던 국민투표법은 10년이 지나도 개정되지 못한체 그대로 입니다. 국가 위기 상황에 국민들이 직접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국민이 목소리를 내면 정치적인 성향 부터 따지고 들어 입을 막게하는 구시대적인 발상보다 스스로 권리를 되찾는 방법을 아는게 먼저 인 듯 합니다. 

방법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천지 차이 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소설] EPISODE 2.1 스토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