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업에서 같이 일하고 있는 지인들게 “요즘 무슨 일 하세요?” 라는 질문에 저는“ 00 산업군에서 서비스 기획일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답변을 하고 지인은 저는 지금 “00서비스에서 PM 일을 하고 있어요” 라는 이야기를 하는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채용 사이트의 구인 구직 글을 보면 비지니스 경형 카테고리에서 PM, PO, 서비스 기획이라는 항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M, PO 카테고리를 선택해도 서비스 기획자 채용 목록이 포함이 되어 필터링이 되고 서비스 기획 카테고리를 선택해도 PM, PO 채용 목록이 같이 포함이 되어 나타납니다.
같이 기획 일을 하다가 어느 순간 서로에 대한 소개가 달라지는 상황과 채용공고는 같이 노출되는데 왜 PM, PO, 서비스 기획이 구분 지어 항목이 생기는 걸까요? 이러한 궁금증을 업계에서 동료들의 이야기, 책, 에세이의 글을 보고 이해한 저의 생각을 좀 정리해 보려 합니다
서비스를 기획하는 직무는 다양한 분야의 산업과 직무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이를테면 사업 기획, IT 기획, 마케팅 기획, 이벤트 기획, 공공정책 기획 등 많은곳에서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 IT 산업에서 서비스를 기획한다는건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계획, 개발 및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디자인, 기술, 사용자 경험(UX),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서비스를 구현하고 관리 하면서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계획,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서비스 기획이라는 큰 틀에서 각자의 소속이나 업무의 성격에 맞게 불리어지는 단어는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
PMO = Project Management Office
PL = Project Leader
PM = Project Manager
프로덕트 매니저/오너
CPO = Chief Product Officer
PM = Product Manager
PO = Product Owner
※ 그 외 PM = Program Manager라는 타이틀도 있지만 저와 연결점이 없어 생략하겠습니다.
PM - PROJECT MANAGER
프로젝트 매니저는 주로 SI(Service Integrator)기반으로 기업에서 진행하는 한시적인 일들을 프로젝트 단위로 받아서 주어진 기간 내에 문제 없이 완수하는 역할을 목표로 합니다
프로젝트의 규모에 따라 주어지는 역할군도 달라질 수 있는데 규모가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 관리의 체계가 많아짐으로 인해서 PM의 역활과 PM을 관리하는 PL 그리고 전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PMO 역할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우리는 기획 PM, 개발 PM, 디자인 PM 등 PM 앞에 직무를 붙여서 이야기 하는걸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는 프로젝트가 커짐으로 인하여 직무별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데 있어 도메인 지식이 다르기에 각각의 PM을 두기도 한다. 즉 기획 PM은 서비스 기획자들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 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기획 가이드와, 일정 등을 관리해주는 역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의 주요 역할
- 리스크 관리
- 자원 관리
- 일정 및 범위 관리
PM - Product Manager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 주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서비스를 기획하는 다양한 측면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비즈니스, 기술, 디자인,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와 협력하여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하도록 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주요 역할
- 사업 목표와 비전에 맞춰 전략적인 비지니스 목표치 정의
- VOC를 수렴해 부합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프로덕트에 반영
- 우선순위를 정리하고 프로덕트의 라이프 사이클을 정의
- 경쟁사 분석을 통해 프로덕트의 지속 가능한 장점을 구축
- 책임자의 역할로서 제품의 탄생부터 유지보수, EOS까지 관여하며 프로덕트를 개선
PO - Product owner
프로덕트 오너는 말그대로 제품의 주인으로서 오너십을 가지고 Scrum이나 다른 Agile 프로세스에서 제품 개발 팀과 협력하여 제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이야기 합니다. 주로 프로덕트 매니저와 혼동되는 경우가 많지만, 프로덕트 오너는 개발 팀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제품의 요구 사항을 정의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프로덕트 오너의 주요 역할
- 프로덕트의 요구사항, 기능, 작업등 백로그 관리
- 백로그 우선순위 결정을 통한 팀의 핵짐적인 기능과 가치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관리
- 스프린트 계획 수립, 리뷰, 회고
- 팀과 사용자의 중개자 역할을 통한 사용자의 의견과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팀에게 전달
- 제품의 성공을 촉진하기 위한 지속적인 프로덕트, VOC, 팀 관리
프로젝트 매니저를 제외한 서비스 기획,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덕트 오너의 역할을 보면 세부적으로는 조금씩 다를 순 있겠지만 결국 프로덕트, 서비스를 성장 시키기 위해 전략을 수립하고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해관계자를 설득하며 팀이 제품 개발을 집중할 수 있도록 제시하여 비지니스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은 같아 보입니다.
(해외에서는 PO가 PM의 부분 집합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그렇게 받아 들여지는 부분은 적어 보입니다.. )
필자의 회사에서는 서비스 기획자 포지션으로 있으며 기업에서 요구하는 역할은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고 이해관계자를 설득하며 IA및 WBS를 정리하고 화면설계서를 작성하여 디자인 팀과의 협업을 통해 디자인 검토를 진행 후 퍼블리싱팀과 협업 후 완료가 되면 개발팀 과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만들어 냅니다 이후 QA팀과 같이 서비스 품질 관리를 진행하고 서비스를 릴리즈 합니다. 릴리즈 후에는 영업팀과 논의 후 제품을 기업에 판매하며 판매 이후 사용자들의 제품 이용 현황 분석(amplitude) 및 VOC 관리를 통한 제품 개선을 진행합니다. 이렇듯 저희 회사가 정의한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은 앞에 설명한 서비스 기획자, PM, PO 구분 없이 제품에 성장을 위해서 필요한 일을 진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 PM, PO의 역할은 기업에서 정의하는 것에 따라 하는 역할이 정의가 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회사마다 일하는 방식은 다르지만, 결국 제품의 성공을 위해 일이 되게 만드는 사람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다들 화이팅 입니다!
참고 자료
https://www.codestates.com/blog/content/pm-po-%EC%B0%A8%EC%9D%B4
https://brunch.co.kr/@jidesign/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