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슬로우 Mar 02. 2023

[비즈니스 모델 101] 플랫폼형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매일 스타트업과 브런치. 218 day


지난 글에서 살펴보았던 '가치사슬형 BM'에 이어 '플랫폼형 BM'은 요즘 들어 더욱 많이 생겨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플랫폼형 비즈니스'란 상품, 기술, 서비스 등이 기반이 되어 다른 이해관계자들이 이 위에 더해 보완적인 상품, 서비스, 기술을 제공하는 생태계를 말한다.  


여기서 일종의 토대가 되는 기반이 중요한데, 이 기반이 되는 것은 제품이나 부품같은 유형의 것을 넘어 기술, 저작권, 콘텐츠 등 모든 무형 자원도 가능하다.


recipe 322.  개방형 혁신 

가치사슬형이 기업 내부에서 사업영위의 핵심요소들을 생산해낸다면, 플랫폼은 더 광범위한 영역에서 기업활동을 전개한다. 이것은 언론에서 자주 회자되는 '개방형 혁신'과 그 맥을 같이 한다. 


기업 혁신을 가져오는 가장 근본적인 단위인 '사람'을 예로 들어보자. 기업 주도의 혁신을 하는 경우 채용은 철저히 기업 내부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그러다보면 전세계에 가장 유능한 직원을 뽑기란 어렵다. 여러가지 조건들을 감안해 그나마 나은 인재를 채용하는데 만족해야만 한다. 


하지만, 실제로 가능한 대안은 여러분의 회사가 그들을 찾는게 아니라, 그러한 유능한 인재가 여러분의 회사를 찾아오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개방형 혁신의 근간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에서.    



목표일: 218/365 days

리서치: 322/524 recipes 

매거진의 이전글 [비즈니스 모델 101] 가치사슬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