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슬로우 Mar 08. 2023

[비즈니스 모델 101] 거래유형 분류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매일 스타트업과 브런치. 222 day


플랫폼형의 비즈니스에서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팔며, 누가 이를 통제하는 힘을 행사하는지에 따라 3가지 거래유형별로 나누어볼 수 있다. 


recipe 329.  집합형

플랫폼 사업자가 실제 그 제품/서비스를 가지고 있으면서 이를 판매하는 형태를 말한다. 이들은 플랫폼 전체에 대한 강한 지배권을 행사할 수 있다. 개개인이 하나의 분할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아무 의미가 없지만, 하나의 집합체로 된 큰 생태계를 갖추게 되면 힘을 발휘하는 플랫폼이 여기에 해당한다. 


'인텔렉추얼벤처스'는 분할된 상태로는 의미없는 특서들을 거대한 집합체로 만들어서 협상력을 가진 후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게 재판매함으로써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recipe 330.  제품형

플랫폼 사업자가 최종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것보다 외부의 사업자가 이를 대신할 수도 있다. 


'고어텍스'가 생산하는 방수 옷감은 90개 이상의 기업들이 고어텍스의 라이선스를 쓰면서 이를 활용한 제품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인텔'도 인텔의 모델을 플랫폼으로 많은 새로운 제품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제품 자체가 하나의 기반이 되어 생태계가 이루어지는 '플레이스테이션'도 이에 해당된다. 


recipe 331.  다면형

다면형 플랫폼은 외부 사업자가 스스로 자유롭게 고객들과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형태이다. 


위젯과 같은 외부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들은 누구나 '페이스북'에 들어올 수 있으며, 스스로 광고 모델을 만들 수 있다. 단, 위젯을 만드는 사람들은 페이스북이 요구하는 모든 플랫폼 규약을 충실히 이행해야만 한다. '네이버 웹툰'도 웹툰 작가가 스스로 플랫폼 내로 들어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면서, 광고를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기도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에서.    



목표일: 222/365 days

리서치: 331/524 recipes 

매거진의 이전글 [비즈니스 모델 101] 정보흐름 내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