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어떤 상황에 있느냐,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 따라서 몇 번씩이나 바뀔 수도 있는 물음이지만
나이가 들수록이 물음의 정답은 '건강'이 아닐까 생각을 하게 된다.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 후회하게 되는 순간들이 있다.
그중 한 가지가 “돈을 벌기 위해 건강을 잃고, 다시 건강을 되찾기 위해 돈을 잃는 것이다”
우리는 더 나은 내일을 생각하며 각자의 방식으로 열심히 살아가지만, 그로 인해 자칫 몸과 마음의 균형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과로와 스트레스로 병을 얻고, 번 돈으로 치료를 받다 보면, 정작 중요한 현재의 건강과 행복을 놓치게 되는 것이다.
내 주변의 한 예로,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꿈꾸며 쉼 없이 일하던 한 가장은 해가 바뀌도록 휴가 한 번 쓰지 않고 회사일만을 열심히 했다, 그러다 건강에 빨간불이 켜져 큰돈의 치료비가 들어가게 되었다, 그제야 그는 무엇보다도 가족과 함께하는 소소한 일상이 소중한 삶임을 깨닫게 되었다.
또 한 젊은이는, 미래의 성공을 위해 밤낯을 가리지 않고 열심히 공부한 대학생이었다.
그는 뛰어난 성적으로 졸업을 하고 좋은 직장을 얻었지만, 오랜 시간 건강을 제대로 돌보지 못해 정신적 육체적 피로로 인해 병을 얻어 안타깝게도 회사를 그만두고 말았다.
결국 미래를 위한 무리한 준비가 오히려 두 사람의 현재를 망쳐 버린 것이다.
누구나 이런 삶에서 벗어나려면, ‘지금 이 순간’을 조화롭고 슬기롭게 살아가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건강은 자신의 몸만이 아니라 일상의 안정과 가족의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돈과 미래의 성공도 중요하지만, 그것들에 너무 압도되어 일상의 소중한 순간을 놓치지 않고 살아야 한다.
우리의 삶은 현재와 미래, 건강과 행복이 조화를 이룰 때 내일을 잘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은 것이다." / 독일 속담
건강이 사라지면 돈도 명예도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하므로, 건강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