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미국을 휩쓸고 있는 브랜드에는 무엇이 있을까
Ad Age에서 매년 미국의 가장 핫한 브랜드 리스트를 뽑는 걸 다시 재개했습니다! 요즘처럼 복잡한 소비자 환경에서 돌파구를 찾는다는 건 정말 대단한 노하우가 있어야 가능하지만, 우리가 찾은 브랜드들은 그 어려운 것들을 해냈습니다.
Ad Age는 2011년에 마지막으로 피쳐를 내보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다시 20개의 브랜드를 수면위로 올리기 위해 이를 다시 부활시켰죠. 마케팅 담당자인 A-List는 지속 가능한 성공을 위해 올해 말까지 계속 게시한다고 하네요.
2011년의 핫한 브랜드 목록에 있었던 회사 중 일부는 더 큰 추세를 엿보고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Warby Parker 와비파커는 그 때 그냥 전자상거래 창업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에는 엄청나게 성공한,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가는 브랜드이고 새로 생기는 회사들은 종종 "___________의 Warby Parker"라고 칭하며 나오기도 하죠. 이런 D to C (Direct to Customer) 현상은 올해의 리스트에도 많이 나타납니다. Everlane이나 신발 브랜드인 Rothy's 그리고 여성 면도 브랜드인 Billie까지 말이에요.
올해의 브랜드 리스트 또한 전통적인 육류와 유제품이 식물성 대체 식품으로 전환하고 있는 상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글루텐 프리인 귀리로 만든 비건 우유인 Oatly가 없는 핫한 카페를 찾는건 정말 행운인 것처럼요.
한편, 지난 달에 리스트가 공개되고 난 후 Beyond Meat는 식당과의 제휴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지금 브랜드가 핫하다고 해서 올해, 심지어는 올 여름까지 지속될 지는 알 수 없습니다. 8년 전에 우리는 소형차 마케팅을 기가 막히게 잘 한 GM의 Chevy Cruz를 우상시 하고, 띄웠었습니다. 그러나 올해 미국에서 GM은 소형차에서 SUV로 모델을 피벗했죠. 뭐 Chevy Cruz 모델이 다시 나올 수는 있지만, 2011년 리스트에 올라갔던 그 Chevy Cruz는 아직 과거에 디지털 마케팅을 잘했던, 초기 영향력자로 살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올해의 미국의 가장 핫한 브랜드 20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먼저 10개만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제 올해의 미국에서 가장 핫한 브랜드, 20개를 살펴볼까요.
1. Baby Shark
2. Bang Energy Drink
3. Beyond Meat
4. Billie
5. BTS
6. The Daily
7.Everlane
8. Chip and Joanna Gaines
9. Glossier
10. Lizzo
2015년 YouTube에서 인기였던 노래인 'Baby Shark'를 들으면 부모들은 귀를 막고 싶어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그 노래를 듣고, 보고 싶은게 전부입니다. 바다 속의 상어와 함께 아이들이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른는 그 영상은 사람을 머물게 하는 그 영상의 힘을 보여줍니다. 이 영상은 YouTube에서 30억건의 영상 조회수를 기록하며,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Top10 영상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1월부터 Baby Shark는 빌보드 핫 100에서 20주 연속 최고 기록을 세우면서 "Baby Shark dance battle"을 만들었고 Cardi B, Tyra Banks, Kylie Jenner 등의 유명인사들이 그들의 SNS에 이 노래들을 게시했습니다. 그리고 100회의 투어가 이번 가을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Baby Shark"는 Nickelodeon이 스마트스터디(핑크퐁의 회사)와 함께 미취학 아동을 위한 애니메이션으로 바꾸면서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Niceklodeon은 더 많은 아기상어 제품이 매장으로 나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장난감 회사인 WowWee는 2018년부터 아마존에서 아기상어 노래를 팔기 시작했습니다. 이틀만에 그들은 뚜루루두루~를 다 팔아버렸죠.
Bang은 헬스장과 연계된 포지셔닝으로 에너지 드링크 업계에서 지금 레드불의 날개를 위협하면서도 Monster에게 겁을 주고 있습니다. 2012년에 출시된 이 브랜드는 최근에 매출이 급증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높이고 있는데요. IRI에 따르면 Bang의 미국 판매는 올해 4/21까지 총 12개월동안 610% 증가하며 58.1억 달러를 기록했다네요.
플로리다에 위치한 스포츠 보조제 회사인 Vital Pharmaceuticals의 브랜드인 Bang은 최근 보디빌더와 피트니스러들에게 근육 형성에 도움이 되는 크레아틴을 활용해 만들어졌다고 하여 큰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Bang의 급증에 대해 무역회사인 Bevnetdms 7년의 세월을 견디고, 하룻밤 사이에 성공한 브랜드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작년 말, Monster는 Bang에게 어디서 약을 팔고 있냐며, 만성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는 Bang의 의견에 전적으로 반대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Bang은 Monster에게 어디서 감히 경솔한 소송을 하나면서, "당신의 운명에 연료를 공급하라 fuel your destiny"라는 마케팅 슬로건과 함께 이제 더이상 Bang의 상승을 피할 순 없다며 맞대응 했습니다.
IRI에 따르면, 물론 아직 Monster와 Red Bull은 에너지 드링크 시장에서 둘이 합해 80%의 마켓쉐어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벌써 Bang의 모기업인 Vital은 벌써 5%의 점유를 따냈다고 합니다.
Beyond Meat의 첫 제품은 사람들이 요즘 식물성 고기에 대한 열망이 크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Jessica chastain 및 Kyrie Irving을 포함한 여러 유명인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으니까요. 이 브랜드의 채식주의 제품들은 현재 Carl's Jr. 그리고 Del Taco와 같은 여러 유명 레스토랑 및 식료품점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Beyond Meat는 수익이 나지 않고 있으며, 경쟁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Nestlé and Tyson은 그들만의 방식으로 지금 프로틴을 포함한 비건 제품을 내고 있으며, 버거킹에도 Impossible Foods라는 제품을 내고 있으니까요.
그런데 Beyond Meat의 설립자이자 대표인 Ethan Brown은 이러한 경쟁으로 인해 본인들의 전제가 유효하다고 합니다. 5월에 첫 거래가 되고 나서 Beyond Meat의 주식은 $25로 개장하고 $65.75로 마감되었습니다. 또한 Beyond Meat의 매출은 3배이상 증가했고, 올해 2.1만 달러를 넘길거라고 이야기하니 다음날 주가는 $138이상으로 치솟았습니다.
뉴욕 소비자청에 따르면 Pink Tax로 인해 여성들은 소매품목에서 남성보다 평균 7% 더 비싼 가격으로 구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면도기 같은 개인 위생 용품에서요. 2017년, 여성의 지갑에 부담을 주지 않는 면도기 판매 DTC 구독 서비스인 Billie가 탄생했습니다. 스타터 키트 및 리필은 각각 9달러 정도이지요. 리필은 1,2,3개월마다 제공됩니다. 그리고 Billie는 바디워시 및 쉐이빙 크림 등의 제품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Billie가 다른 제품들과 가장 다른 점은, 일반 광고에서 여성꺼려하는 것과 달리 Billie는 이를 받아들였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소비자와 투자자들은 이러한 신생 스타트업의 신선한 태도를 좋아했습니다. Serena Williams와 같은 금융 후원자들 덕분에 Billlie는 3500만 달러를 모급했고, 현재 매장에서 판매를 실험하고 있습니다. 6월 초에는 Billie는 Madewell과 27달러정도의 면도 세트 판매를 위한 제휴를 발표했답니다.
K-Pop 열풍은 최근 몇년간 크게 일었지만, 음악에서의 열풍은 최근 BTS의 등장으로 화려하게 이루어졌습니다. BTS는 화려하고, 다재다능한 끼를 가지고 나타난, 그렇지만 또 정중한 특성의 7인조 밴드입니다.
BTS는 정신건강부터 개인에 대한 표현, 그리고 학교문제에 이르기까지. 여러 주제에 대해 가사를 씁니다. 이를 통해 한국 문화(한국에만 고립되었다는)를 훨씬 뛰어넘어 세계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017년 BTS는 빌보드 뮤직 어워드를 수상한 최초의 한국 그룹이고, 또 올해는 Top Duo/Group과 3년 연속 Top Social Artist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봄에, 뉴욕 타임즈의 간판 팟캐스트인 "The Daily"는 매일 200만명의 청취자를 기록했습니다. 레거시 출판사는 디지털 콘텐츠 뉴프런트 뉴스를 공유하면서 The Daily의 광고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Michael Barbaro 외에도 16명의 제작팀을 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The Daily의 성공은 Times에만 좋은 건 아닙니다. 2017년 2월에 시작한 20분 정도 분량의 팟캐스트는 뉴스에 대한 심도 깊은 내용과 함께 출판계를 전반적으로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었고,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친밀하지만 분석적인 접근으로 계속 개척하고 있습니다.
이달 초에 The Daily는 새로운 FX/Hulu 다큐멘터리 시리즈인 'The Weekly'를 선보였고, 또 깊은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페이지 뷰만을 위해 달려나가는 이런 미디어 시대에 이 시도는 정말이지 작은 혁명입니다.
Everlane은 올해 초 Instagram과 Email 서비스를 통해서 새로운 청바지 라인 런칭 소식을 알렸습니다. "오픈은 되지만, 언젠지는 알려주지 않습니다"라고 말하며, 소비자로 하여금 언제 데님이 떨어지는지 기다리게 만들었죠. 4월에 나온 한정판 콜렉션은 나오자마자 빠르게 매진되었습니다. "내가 이걸 갖지 못하면 진짜 울 것 같아ㅠㅠ"라고 적은 인스타그래머도 있었죠.
이건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브랜드가 Gap의 90년대 초반 전성기를 연상시키는 옷의 느낌으로 팬을 만들어낸 사례입니다. 지금 Gap과 J.Crew같은 기존 다른 업체들은 Everlane에게 시장점유율을 뺏기고 있고, Everlane의 DTC 모델과 저렴한 가격은 고객 충성도를 계속해서 높이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초반부터 잘 활용한 Everlane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해 기반을 구축하고, 신제품 출시가 될 때마다 긴장감을 잘 조성하였습니다. Everlane은 물건을 사라고 강요하는 게 아니라, 옷 잘입는 친구가 패션 조언을 하는 것 같습니다. 74만명에 이르는 인스타그램 팔로워와 두 개의 벽돌로 만든 스토어, 그리고 Meghan Markle과 Angelina Jolie를 포함한 유명인사들의 지지로 9년 된 이 브랜드는 쓰러질 기미를 보이지 안않습니다.
Chip과 Joanna Gaines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Fixer Upper"가 자체 케이블 채널을 2020년까지 구축할 것이라는데 사실 퍽 놀랍진 않습니다.
2003년 텍사스 Waco 지역의 홈데코를 중심으로 작게 시작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 Magnolia는 분기별로 나오는 저널 매거진, Magnolia Silos 매장으로 인해 유명해졌습니다. 또한 하우스웨어 라인인 Hearth & Hand with Manolia와 베개 및 러그 라인인 Joanna Gaines for Anthropoligie도 큰 몫을 차지햇습니다. Joanna의 최신 요리책인 'Manolia Table'은 2018년 베스트셀러 2위에 오르면서, Michelle Obama의 Becoming 다음을 차지했죠.
Magnolia는 지금 750여명의 직원과 함께합니다. 수천명의 Gaines의 팬들은 매주 Waco로 향하면서 이 커플과 5명의 아이들을 엿보기를 기대합니다. Waco에 따르면 2014년 Fixer Upper 첫 시즌 방영 이후, 텍사스 지역의 관광객 수는 3배 이상이 늘었다고 합니다.
Glossier은 밀레니얼 세대들의 밝고 빛나는 얼굴 위에서 화려하게 꽃피우고 있습니다. 2014년 태어난 이 스킨케어, 뷰티 제품은 "피부가 먼저, 메이크업은 그 다음에. skin first, makeup secone"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거의 건드리지 않는 듯한 촉촉한 느낌을 강조합니다.
Glossier은 창업자이자 CEO인 Emily Weiss가 Vogue에서 조수로 일하며 블로그를 만든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Into the Gloss"라고 불리는 이 문서는 유명 인사와 패셔니스타들이 꾸미기 전에 어떤 단계들을 거치는지를 기록해두었고 Glossier의 발판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이후 Glossier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고객 우선 전략을 취했습니다. 지금은 약 200만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고, 이들의 피드백을 통해 제품 제작에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Weiss는 Glossier 웹사이트에 전통 뷰티업계가 그동안 고객들에게 얼굴에는 무엇을 사용해야 하는지, 사용해서는 안 되는지에 대해 '어떻게' 초점을 맞춰왔는지 분명히 알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Glossier는 Sequoia Capital로부터 1억달러의 투자를 받아, 12억 달러의 가치를 창출하며 유니콘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Melissa Jefferson, 아니 더 일반적으로 무대에서 알려진 Lizzo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재능있는 플루트 연주자이자 선수자인 여성 래퍼입니다. 이미 그녀는 Atlantic Records와 계약을 맺고 두 개의 앨범을 가지고 있었지만, 2019년 LP "Cuz I Love You"는 그녀를 떠오르는 스타덤에 앉혀주었습니다.
4월, Lizzo는 Coachella에서의 공연을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했고 작년 한 해 동안 The Cut, Essence 등의 잡지 커버를 장식했습니다. 그리고 night TV show 등에도 많이 출연했죠.
이런 것들을 넘어, 그녀는 신체에 대한 긍정, 다양성, 포용성 등에 있어서 저명한 인사가 되었습니다. 월마트 소유의 전자상거래 브랜드인 ModCloth는 "Say It Louder" 캠페인에 Lizzo를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영상 안에서 Lizzo는 "당신이 얼마나 크든 작든, 당신은 언제나 섹시할 수 있고 너가 원하는 걸 입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의 핫한 브랜드 10개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10개는 다음 편에서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위 글은 아래 글을 번역, 편집한 내용입니다.
- 더.워터멜론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