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halestar Jun 09. 2020

결핍된 것들은 사랑스럽다

시골 강아지 백구 해피의 이야기

부재의 결핍을 채워준 강아지 '해피'

어렸을 적 다양한 동물을 접했다. 초등학교 때는 학교 앞에서 파는 병아리를 사다 나르기 바빴다.

순간의 귀여움을 소유하고 싶은 감정을 통제하기 어려운 나이였다. 알고 보니 그 병아리들은 닭을 파는 농원에서 걸러진 아픈 병아리였다. 아침이 되어 병아리가 숨 쉬지 않는 걸 느끼고 대성통곡하며 눈이 퉁퉁 부은 채 학교로 가곤 갔다. 햄스터 토끼 등 다양한 반려동물과의 추억은 이어졌고

유년기를 끝으로 해피라는 믹스견 강아지를 키우게 됐다. 유학을 떠나야 했던 그때 얼마 안 돼서 정을 나눌 새 없이 이별하게 되었고 내가 없는 부재의 결핍을 해피는 가족들에게 채워주었다.

한국으로부터 언니가 소식을 전했다. 해피는 자동차 사고로 무지개다리를 건넜다고. 멀리 있던 나는 슬픈 감정을 함께 공유하지 못했다. 그 후 집으로 돌아온 뒤 언제든 다시 키울 기회는 많았지만, 내가 떼를 부리면 아버지는 그때마다 두 눈가가 촉촉해지셨고 더는 그런 감정을 감당할 수 없다고 말씀하셨다.



언니 보고싶어 멍!  시고르자브종 '해피

할머니 댁 시고르자브종 '해피'의 탄생

천안에 계신 할머니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백구 새끼들이 여덟 마리나 나왔다는 소식이었다.

나는 한달음에 다음날 그곳에 도착했다. 새끼 강아지들은 옹기종기 어미 에 모여있었다.

강아지 간식을 손에 쥐고 살살 유혹을 했다. 한 마리가 뽈뽈뽈 나에게 다가온다. 어미는 나를 아는 얼굴이라 경계하지 않는 눈치다. 본능에 이끌려 따라온 강아지 한 마리를 품에 안고 방으로 들어갔다.

이름을 '해피'라 붙였다. 부를 때마다 꼬리 모터를 가동한다. 녀석 좋아하고 있구나. 가지고 온 강아지 똑딱 핀을 머리에 꽂아줬다. 귀여운 모습을 눈앞에서 지켜보면서 온 피로가 한방에 싹 달아난다. 역시 귀여운 것은 힐링이 된다.


결핍된 것들은 사랑스럽다

해피는 진도개의 믹스견으로 요즘 말로 '시고르자브종'이다. 시골+잡종 혹은 똥개를 뜻한다. 요즘의 신조어로 귀여운 시골 댕댕이들을 조금 멋스럽게(?) 순화한 말이다.

순종은 아니지만 오히려 그런 결핍된 요소들이 사랑스러운 매력으로 다가온다.

해피는 내가 가고 난 후에도 나를 기억했다. 밤마다 내가 누운 이불 안에 들어가 잠이 들었다. 어미의 품으로 돌려줬지만 해피는 한동안 그렇게 나를 추억했다.


작가의 이전글 그 날의 궤적, 일상으로의 초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