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자유 Oct 30. 2018

UX디자인 케이스 스터디 하는 방법

케이스 스터디 포맷



케이스 스터디


비전공자가 다른 분야를 공부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을 꼽자면, 아마 방향 잡기일 것이다. 디자인도 마찬가지이다. 많이 보면 된다고 하지만, 보면서 뭐가 중요한지, 어떤 부분을 체크해야하는지 모른다면 사례를 보기 전과 후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달라진다해도, 엄청나게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하지만 그런 걸림돌에도 불구하고 사례 연구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오늘 REASIGN에서 UX 디자인 사례를 볼 때 체크해야 하는 것들, 생각해봐야 할 지점들을 알려줬다. 글쓴이가 직접 Drop이라는 앱을 리디자인하면서 사례 연구를 한 과정을 녹여낸 글이다. 이 양식을 토대로 지인들과 스터디를 해봐도 좋을 것 같다.


뉴스레터에서는 세 가지 단계에 대한 설명이 다 나와있고, 본 글에서는 <영감>단계만 공유하고자 한다. 전문을 원하시는 분은 여기(뉴스레터 보러가기).



<영감> 단계의 구체적인 실행 요소는 다음과 같다.

1.현 상황 분석

2.유저 리서치

3.앱 스토어 리뷰

4.페르소나

5.불만 사항


차례로 살펴보자.



1.현 상황 분석


리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나는 Drop을 비즈니스로서 이해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먼저 앱의 주요 특성들을 해부할 것이다. 이어지는 분석과 케이스 스터디에서는, 주로 iOS앱의 UX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Browse


첫 번째 탭부터 시작하자면, 이 탭은 유저에게 모든 가게들이 제공하는 카테고리 섹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한 가지 추정할 수 있는 것은, 디자인 팀은 유저들이 앱 내 오퍼링을 사용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그들이 처음 보는 탭으로 Browse탭을 선택했다는 점이다. Drop의 마케터 셀링 포인트는 사용자들이 돈을 어디에 쓰는가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Drop 앱 내 구매로, 상위 노출을 해줄 수 있음을 강조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My Offers


이 화면의 메인은 유저가 만기 전에 Offers를 사용할 수 있도록 리마인드 해주는 Mobile Offers이다.

Community


Community 탭은 세 가지 메인 파트가 있다.


1.Contests
Contest는 Drop 유저들이 포인트를 활용해 좋은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2.Member Activity
Member Activity는 Drop 유저들이 제품과 상호작용하는 실시간 피드이다.
3.Friend’s Activity
Friend’s Activity는 Member Activity와 비슷하지만, 대신 페이스북 API를 활용하여 친구들과 연동해준다.


Rewards


Rewards 탭은 최근 리디자인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이 리디자인 전에는, 나는 이 앱이 유저가 리워드를 더 많이 받으려 하도록 유도하는 게이미피케이션적인 요소가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앱은 스타벅스 앱이다. 유저에게 그들이 서 있는 곳과 어떻게 보상에 가까워질 수 있는지에 대한 시각적인 지도를 제공함으로써, 스타벅스는 게이미피케이션을 마스터했다. 스타벅스가 어떻게 이런 시각적인 지도를 메인 화면에 구현한 반면, Drop은 네 번째-마지막 탭에 배치해두었다.




2.유저 리서치


유저 인터뷰


잠재적인 디자인 기회를 발견하기 위해, 앱의 활성화 유저를 인터뷰하길 원했다.  경험상, 앱에 익숙한 유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베스트다. 익숙한 유저는 앱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에 대한 문제를 접했을 가능성이 높다.


Drop의 숙련된 사용자가 준 피드백



3.앱 스토어 리뷰


유저 인터뷰를 보완하기 위해, 작년부터 지금까지 가장 치명적인 앱스토어 리뷰를 살펴보기로 했다. 유저들은 그들이 Power Offer를 바꾸지 못할까 봐 두려워하고 있었다.



부정적 리뷰들




4.페르소나


나는 유저를 인터뷰할 때 발견했던 두 가지 용례를 활용하여 유저 페르소나를 만들고자 했다.

1.마이클은 항상 세일에 관심이 많은 바겐쇼퍼였다.

2.줄리아는 완벽한 룩을 구매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에 대하여 보상을 받는 느낌을 좋아한다.






5.불만 사항


피드백을 정리하기 위해 중요한 포인트들을 요약해봤다.

1.커뮤니티 개선하기

2.상품 리스트

3.튜토리얼

4.Power Offers


나머지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뉴스레터 보러가기). 아래는 REASIGN팀이 뉴스레터 하단에 항상 붙여주는 편지(?). 읽다보면 가끔 팁도 주고 재미있다.


[2018.10.30]

글쓴이가 직접 리디자인을 진행하면서 구성한 케이스 스터디 포맷입니다. 케이스 스터디를 하려고 해도 무슨 부분을 어떤 방식으로 점검해야 할지 방향을 잡기 어려운데, 앱 디자인에 있어서는 이 양식이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또한, 저자는 uxdesign(클릭하시면 사이트로 연결됩니다)이라는 UX관련 아티클을 보내주는 뉴스레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독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웹에서 다양한 기사들을 읽을 수 있으니 UX디자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10.완성도 높은 디자인에서 시스템 오류로 '슬라이드'참고 이미지 첨부가 되지 않았습니다. 원하시는 분은 원문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확인해보세요.


REASIGN 드림


저자:Felipe Cepero

원문 링크:https://uxdesign.cc/drop-a-ux-case-study-130293e458aa

번역:REASIGN

문의:reasign.newsletter@gmail.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해외 디자인 아티클을 한글판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읽는 디자인, <디독D.dok>(구:REASIGN) 구독링크: http://bit.ly/2FNQNpv


https://brunch.co.kr/@thinkaboutlove/197


매거진의 이전글 2018 애플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