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은 압도적인 동시에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다. 특히 지속적으로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테크 업계에서는. 유저 경험 리서치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술을 활용하여 사람들의 행동, 니즈, 동기를 파악하는 역할- 역시 예외는 아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우리가 받는 많은 요구들과 수행하는 리서치 프로젝트의 수에서 기인한다.
여기 당신의 일에 적용하면 좋을 몇 가지 가이드라인을 보자. 개인 작업을 하는 사람이나, 매니저 모두 적용할 수 있다.
70-20-10 모델은 배움과 개발에서 널리 쓰이는 모델이다. -70%의 지식은 일과 관련된 경험에서 얻어지고, 20%는 다른 이들과의 상호작용에서, 10%는 공식적인 교육 행사에서 얻을 수 있다.
구글 같은 몇몇 회사들은 이 모델을 직원들이 그들의 업무 시간을 사용하는 데에 사용하도록 했다. 70%의 시간은 핵심적인 업무(목표나 핵심 결과(OKR))에 할애하고, 20%는 관련된 프로젝트(관련된 리서치 계획)에, 10%는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데(SQL 배우기) 할애하는 것이다.
할당량은 다양하게 조절 가능하다. 업무량이 많은 기간에는 좀 더 핵심 업무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반면, 업무량이 적은 기간에는 좀 더 관련된 프로젝트나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데에 시간을 할애하면 된다.
이는 UX리서처가(+관리자) 그들의 시간을 어떻게 쓰는지와, 업무의 우선 순위를 매기는 데에 달려있다.
UX리서처들은 종종 그들이 할 수 있는 업무량을 초과한 분량을 요구받곤 한다. 그러나 그들이 많은 프로젝트에서 좋지 않은 조사를 하는 것보다, 적은 프로젝트를 완벽하게 해내는 것이 낫다.
하단에서 리서치 프로젝트에서 어떻게 우선 순위를 매기는지에 대해 설명하겠다.:
1.리서치 프로젝트가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과 연관이 있는가?
UX리서처가 가장 중요한 리서치 프로젝트를 해야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달성하는 방법은, OKR과 관련 있는 리서치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리서치 프로젝트는 다른 프로젝트에서 들이는 노력과 비슷한 노력이 할당되고, 회사가 가장 우선 순위로 여긴 프로젝트이기 때문이다.
2.리서치를 통해 무엇을 알아내야 하는지가 명확한가?
리서치에서 찾은 결과가 제품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어떤 정보를 줄 수 있을지에 대한 명확한 플랜이 있어야 한다. 이는 몇 가지 가상의 질문을 통해 결정할 수 있다.(구성원 6명 중 아무도 X를 (안)하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UX리서처는 그저 ‘알면 좋은' 혹은 ‘흥미로운' 인사이트를 찾는데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3.제품 의사결정에 있어 리서치 프로젝트가 큰 영향을 줄 수 있는가?
UX리서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그들의 케파와 임팩트에 기반하여 우선순위를 매겨야 한다. 예를 들어, 제품 전략을 제공하는 것은 가장 우선 순위가 높다. 그 밑으로는 제품 UX, 제품UI, UI 요소 순대로 우선도가 높다.
4.UXR이 인사이트에 있어 가장 큰 역할을 하는가?
UX리서처가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면, 그게 과연 제품 의사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데이터인가? 예를 들면, 실험으로 두 가지 경험들을 평가할 때, 실험의 지표나 리서치의 인사이트가 어떤 제품을 런칭할지 결정하는 데에 쓰이는가? 둘 다 좋은 평가를 받는다면, 무엇에 우선 순위를 두어야 하는가? UX리서처는 다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질문들을 리서치 프로젝트의 우선 순위로 두어야 한다.
5.팀에게 리서치에서 얻은 결과를 실행할 시간이 있는가?
반드시 UX리서치에서 찾은 내용을 실행할 시간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제품이 런칭을 2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의 리서치는 의미가 없다. 대신 몇몇 결과는 미래의 의사 결정에 쓰일 수도 있고, 또한 로그 데이터, 리뷰처럼 현재 팀에게 보다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채널도 있다.
6.리서치 프로젝트가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UX 리서처는 많은 팀들(사업 개발, 디자인, 운영 관리, 프로덕트 매니징, 마케팅 등)로부터 요청을 받을 것이다. 또한 그들은 광범위한 분야(사업 전략, 디자인 의사 결정, 운영, 제품 의사 결정, 마케팅 등)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는 UX리서처가 수많은 리서치 요청을 받게 만든다.
UX리서처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제품 의사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UX리서처 팀은 제품 의사 결정과 관련 있는 리서치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추어야만 한다. 이는 디자인과 제품과 관련된 리서치 요청을 제한하는 것을 포함한다. 몇몇 프로젝트들은 다른 기능과 연관되어있기도 하지만, UX리서치에 있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할 목표는 아닌 것이다.
7.UX리서치 팀이 과연 리서치 프로젝트를 해낼 수 있는 가장 좋은 팀인가?
UX리서처들은 다양한 배경과 스킬들을 갖고 있는 반면, 리서치 프로젝트를 실행하기에 적합한 인재가 아닐 수도 있다. 예를 들면, UX리서처들은 마켓 리서처와 똑같은 리서치 방법론을 사용하는 반면, 마켓 리서치 및 제품 리서치 팀은 몇몇 리서치 프로젝트에 특화되어있기 때문이다. 즉, 몇몇 특정한 프로젝트는 UX리서처 팀이 컨설팅, 실행 혹은 관리 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또한 편견을 줄이기 위해서 외부 업체를 활용하여 블라인드 리서치를 실시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아직도 리서치 프로젝트의 우선 순위를 매기는 것에 확신이 없거나, 시간 관리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매니저나 동료와 함께 위 가이드라인으로 이야기해보시라.
저자 : Andrew (Andy) Warr
원문 링크: https://uxdesign.cc/time-management-and-prioritization-for-user-researchers-949cde8cb56e
번역: REASIGN
문의: reasign.newsletter@gmail.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링크 공유는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