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고령 근로자에 대한 이야기로 4번째, 5번째 슬라이드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컨설팅을 하며 만난 많은 기업들이 고령 근로자의 적체 현상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저출생 및 고령화 심화와 맞물려 많은 기업들의 인력 구조는 역피라미드 형태이며,
업무 생산성, 업무 몰입, 전문성/스킬 측면에서 활용하기 어렵지만,
내보내기는 또 어려운 인력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 입니다.
베인앤컴퍼니는 2030년도까지1억 5천만개의 일자리가 고령 근로자에게 이동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고소득 국가의 경우 노동 시장의 24%가 55세 이상의 고령 근로자가 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기업 경영 관점에서 이러한 고령 인력에 대한 활용방안과
향후 더 심화될 Multigenerational Workforce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최근 Skill-based HR이 강조되면서, 직원들의 Re-skilling과 Up-skilling을 중요한 이슈로 보고 있는 것도 연결된 이슈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슈에 약 4%의 기업만이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여러분들이 현재 일하고 있는 조직은 해당 이슈에 어떻게 대응하고 계신가요?
어떤 선제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할지 고민하는 계기가 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 타국가 및 기업에서 운영되고 있는 세대융합 제도 및 프로그램 리스트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Full Article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ain.com/insights/better-with-age-the-rising-importance-of-older-work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