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내의 힘

@소통잡화점 660


1.


프로야구 이용규선수가 있다. 대표팀 선수로 나오면 멋지게 보이지만, 국내리그 상대편 선수로 나오면 정말 얄밉다. 일명 '용규놀이'라는 말을 유행시킬 정도다. 마음에 안드는 공은 툭툭 건드려 파울을 만들면서, 투수가 공을 10개이상 던지게 만든다. 그렇게 오랫동안 기다리고 인내한 끝에 노리던 공이 들어오면 멋지게 안타를 쳐낸다.


2.


한 여성의 어머니가 돌아가셨다. 좌절에 빠져 직장에서도 쫓겨난 뒤 다른나라로 훌쩍 떠난다. 좋은 사람을 만나 결혼하고 아이도 낳았지만 곧 이혼을 한다. 아이와 먹고 살 길이 막막해지자 자살시도까지 했다. 아이를 위하는 마음으로 다시 기운을 차린 뒤 정신과상담을 받는다. 의사는 긍정적 경험을 위해 글쓰기를 권했고, 딸이 읽을 동화책을 쓰겠다는 결심으로 1년 넘게 글쓰기에만 빠져 들었다. 그 책이 해리포터다. 딸만을 생각하고 인내하며 얻은 보석이다.


3.


인내는 '참고 견뎌낸다'는 2글자 한자의 합성어다. 참는 것은 내가 하고 싶은 말이나 욕심을 자제한다는 뜻이고, 견딘다는 것은 고통스럽고 모욕적인 순간을 이겨낸다는 의미다. 결국 내 마음속의 욕망을 극복하고, 주위 사람들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져야 제대로 인내할 수 있다. 내 마음에 굴복하거나 타인의 눈빛에 욱하기 시작하면 절대 인내할 수 없다.


4.


인내의 가장 큰 장점은 타이밍이다. 누구에게나 자기에게 제일 유리한 시기가 돌아오기 마련이다. 인내하는 사람은 지루한 시간속에 그 최적의 시기를 만날 확률이 점점 높아진다. 그 때를 기다리지 못하고 섣불리 움직이면 뒤늦게 후회만 남는다. 좀이 쑤셔 동굴 밖으로 뛰쳐나간 호랑이는 동물로 남았고, 끝까지 인내한 곰은 인간이 되었다.


5.


그렇다고 하자세월 무념무상으로 가만있기만 해도 괜찮은 걸까. 현실과 타협하며 비굴하게 하루하루를 보내는 사람에게, 인내하는 중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매순간 실력을 쌓으며 묵묵히 성장하거나, 내 기준에 맞는 좋은 기회를 찾아 눈을 부릅뜨고 두리번거려야 인내하는 사람이라 부를 만하다.


6.


"세상에 인내없이 이룰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재능으로는 안된다,


위대한 재능을 가지고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많다.

천재성으로도 안된다,


성공하지 못한 천재는 웃음거리만 될 뿐이다.

교육으로도 안된다,


세상은 교육받은 낙오자로 넘치고 있다.

오직 인내와 결단력만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


맥도널드를 창업한 레이 크록이 사무실에 걸어놓은 문구다. 만일 당신이 지금껏 원하는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면 한번쯤 스스로를 되돌아볼 때도 되었다. 과연 재능이 모자라고 교육이 부족해서 였을까. 인내와 결단력이 부족하여 눈앞의 마시멜로를 냉큼 먹어버린 결과는 아닐까.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세상에 사소한 일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