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85
<결과가 완벽하지 않다고 해서 노력까지 헛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1.
“그러게 왜 내 말을 안 들었어. 결국 작년에 합격한 그 학교 가게 되었잖아.”
우려 속에 재수를 시작했지만 생각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아 속상하다. 처음부터 재수를 반대한 부모님은 불난 집에 기름만 붓고 있다.
정말 그렇게 잘못한 일이었을까.
2.
인생의 성패는 시험점수 같은 몇 가지 숫자놀음 만으로 간단히 판가름 나지 않는다. 원하는 결과가 나왔으면 더 좋았겠지만 지내온 시간 속에서 이미 더 많은 성과를 얻었다.
결과만으로 모든 평가를 끝내고 좌절해 버리면 너무도 아쉽다. 숨어있는 보석 같은 순간들을 하나하나 살펴보아야 한다.
작년에 원치 않는 학교에 합격했지만 이를 악물었다. 1년을 하루같이 새벽 6시에 일어나 도서관으로 향했다. 밥 먹는 시간도 아까워하며 단어장을 손에 들고 5분 만에 한 그릇 뚝딱 해치웠다. 다들 얼마나 가나 두고 보자고 했지만 그렇게 1년을 버텼다.
잘했다, 아주 잘했다. 결과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값진 시간이었다. 남들은 몰라도 자기 자신은 잘 안다.
3.
“팀장님이 김대리를 엄청 괴롭혔잖아. 김대리가 잘 지내보려고 그렇게 노력을 많이 했는데 결국 다른 회사로 옮긴다고 하네. 진작부터 옮기라고 했는데 끝까지 내 말 안 듣더라니.”
과연 그럴까. 김대리가 헛수고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
다른 회사 옮긴다고 전부 천사들만 존재할 리는 없다. 구차하게 아부하고 눈치만 보며 버텨야 한다는 말이 아니다. 최악의 상사만 아니면 어떻게든 공존할 방법이 있다. 물론 자신이 바뀌어야 할 안 좋은 부분도 있다.
팀장님과의 관계를 위해 노력한 시간만큼 김대리는 성장했다. 자신의 결점도 많이 고쳤고 삐딱한 사람 대하는 기술도 많이 늘었다.
4.
결과가 완벽하지 않다고 해서 올바른 판단으로 한 최선의 노력까지 모두 헛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결과만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실패 없는 안전한 선택을 하게 된다. 배가 풍랑을 만나 부서질 수는 있지만 그 경험이 쌓이면 더 단단한 배가 되어 간다. 안전하려면 항구에 가만있는 편이 제일 낫다.
최선을 다한 도전과 노력은 그 자체로 아름답다. 학원 빼먹고 당구장 들락거리며 무늬만 재수를 한 사람은 결과와 상관없이 나쁜 습관만 남는다. 마음에 안 드는 상사를 피해 노력 없이 쉽게 이직을 결정하면 어느새 11번째 사직서를 쓰고 있다.
때로는 전망이 그리 밝지 않아도 기꺼이 시도해 볼 가치가 있는 일도 많다.
5.
팔짱 끼고 저만치 멀리서 당신을 향해 쑥덕거리는 사람들의 핀잔 따위 가볍게 무시하라. 그들은 살면서 무엇이든 자기 힘으로 애써서 쟁취해 본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다.
쏟아부은 열정과 노력은 나이테처럼 당신 어딘가에 흔적을 남겼다.
최선을 다한 당신, 크게 웃어도 좋다.
*3줄 요약
◯결과가 완벽하지 않아도 그 과정은 분명 의미가 있다.
◯도전하고 노력한 경험 자체가 당신의 소중한 자산이 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정에서 얻는 배움을 소중히 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