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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여러 생각

학교의 방향

by 윤여경

어제는 새로운 학교를 기획하는 분을 만났다. 그분은 디학의 운영이 궁금해서 나를 찾아왔기에 여러 질문을 던졌다. 가장 인상적인 질문은 '어떤 기준으로 학생을 선발하냐'였다. 디학의 운영진은 공부에 가장 중요한 소양으로 '의지'를 꼽는다. 이 생각은 디학의 학생과 선생들 모두가 동감하고 있다. 그래서 디학의 입학절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소개서'이다. 보통 자기소개서에 공부할 의지가 드러난다. 그 외 이력은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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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포폴)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디학의 입학전형에 포폴은 없다. 디자인을 공부하고 싶은 사람, 즉 디자인을 몰라서 배우려 온 사람에게 실력을 요구하는 것은 모순 아닌가. 그렇다고 디학에 초보자만 오는 것은 아니다. 디자인을 20년 했어도 디자인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디학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있다. 디자인을 처음 배우는 사람, 국내 혹은 해외에서 디자인을 전공한 사람, 수년 혹은 십여년 디자인을 한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공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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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디학의 가장 큰 매력은 다양한 이력과 연령대가 함께 모여서 공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이 공유하고 있는 것은 단 하나다. 공부할 의지. 나는 이스라엘의 사례를 들며 고등학교를 마치자마자 대학에서 공부를 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스라엘은 고등학교를 마치고 군대에 간다. 2~3년(혹은 10년) 군생활을 마치면 약 1년 정도 인생을 생각할 시간을 갖는다. 이를 갭이어 기간이라 말한다. 이 기간에 여행도 다니고 여러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의 인생을 설계한다고 한다. 다른 나라에서 이를 본딴 교육 과정이 바로 '갭이어학교'이다. 갭이어 과정을 마치고 20대 중반즈음 비로소 대학에 진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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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한국대학의 여러 문제점 중 하나가 대학에 들어가는 나이라는 생각이다.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온힘을 다해 10여년을 달려온 젊은 친구들에게 숨쉴 틈을 주지 않는다. 당연히 자신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틈이 없다. 하나 더 꼽으면 너무 비슷한 연령대이다. 대학에는 20대초반의 학생과 50대중후반의 선생만 있다. 실제 학생들이 만날 사회의 주역인 30~40대 학생과 선생은 별로 없다. 다양한 연령대가 서로 어울리지 못하니 당연히 세대간 장벽이 생긴게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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