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키타카존 Mar 21. 2023

팬케이크 반죽에서 찾는 인생

주말 아이들 아침으로 모처럼 팬케이크를 만들었다. 반죽물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계란을 넣고 우유를 부어 잘 저어서 준비한 반죽물을 팬케이크 가루에 붓는다. 반죽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가루를 저어가며 반죽을 만들어갔다.


처음엔 팬케이크 가루에 반죽물이 조금 들어가더라도 가루는 반죽으로 변하지 않고 가루 본연의 모습을 지니고 있다. 가루가 품을 수 있는 최대치까지는 반죽물을 숨기고 있다. 갑자기 그 가루가 우리 사람들의 모습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삶을 살다 보면 이런저런 아픔도 슬픔도 겪어나간다. 처음엔 팬케이크 가루가 그러했듯이 반죽물 같은 슬픔이 밀려와도 견디어 낸다. 어느 정도의 어려움은 견딜만하다. 또 그때는 겉으로는 티도 나지 않는다. 내가 아직 인생의 고난을 품을 만하다고 그냥 생각한다.


팬케이크 가루에 반죽물을 더 붓는다. 이젠 가루의 모양은 어디 가고 점점 더 걸쭉 해 진다.


사람의 마음은 팬케이크 가루보다는 더 깊고 넓다. 그러나, 인생의 슬픔도 마음속에 무한정 품을 수만은 없다. 언젠가는 삶의 슬픔과 어려움에 반죽물을 먹은 그 가루처럼 우리도 걸쭉해져 버린다. 감추었던 그 마음속 어려움들이 밖으로 뒤 섞여 나와 사람과 하나로 섞여 버린다.


반죽물을 가루에 붓는 이유는 팬케이크를 만들기 위해서이다. 어쩌면 삶에 고뇌가 있는 이유도, 우리에게 어려움이 닥치는 이유도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함일지도 모른다.


삶의 어려움을 또 슬픔을 받아들이고 그 속에 나를 담근다. 온전히 그 속에 들어가서야 그리고 그것과 한데 섞여야 난 오히려 그 슬픔 속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지도 모른다.


단단한 나로 거듭난다.

가루가 반죽물을 머금고 걸쭉한 반죽이 되어 팬케이크로 거듭나는 것처럼 말이다.


‘팬케이크에서 이런 걸 생각하는 내가 우습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하다. 어쨌든 오늘은 더 모양이 좋은 팬케이크가 되었다. 맛있게 가족들과 아침을 먹는다 ‘

매거진의 이전글 뛰기 본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