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솔웅 Jan 16. 2023

심장이 더 빠르게 뛴다는 것

세미나를 준비하면서 나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여러 문제의 중심에 물이 있다는 것이다. 2000년에 유엔에서 발표했던 밀레니엄개발목표를 물 문제에 대비해 보았다.


극심한 빈곤과 기아 퇴치 — 가난은 깨끗한 물을 마실 기회를 앗아간다.

초등교육의 보편화 — 어떤 아이들은 물을 길으러 가야 하기 때문에 학교에 가지 못한다.

성 평등 및 여성권익 확장 —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에서 살림을 담당하는 것은 여자이다. 그들은 물을 확보해야 하며, 이는 그들을 위험에 노출한다.

유아 사망률 감소 — 5세 미만의 유아들은 더러운 물에 더욱 취약하다.

임산부의 건강개선 — 임산부들 역시 더러운 물에 취약하다.

에이즈 및 말라리아 등 질병 퇴치 — 80퍼센트의 질병이 물과 관련이 있다.

환경 보호 및 지속 가능한 발전 —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 가뭄과 홍수 등 물과 관련된 재해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발전을 위한 전 세계적인 동반관계 구축 — 수원이 있는 지역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물 문제는 가난과 기아, 질병과 위생뿐만이 아니라 분쟁과 안보, 환경과 기후변화, 난민, 교육, 성 평등과 같은 문제들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물은 역사는 물론이고 문화, 종교와도 큰 관련이 있다. 우리는 물 없이 생존할 수 없으며, 그래서 우리의 삶은 그 무엇보다 물과 연결되어 있다. 우리가 사는 이 지구를 푸른 행성이라 부르는 이유이기도 하며, 이 지구를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물은 전 세계적 문제이기도 하며 또 매우 지역적인 문제이다. 물 때문에 고통받는 이들은 매우 많지만, 이들은 모두 각기 다른 문제를 지니고 있었다. 해결법 역시 제각각이라는 것이다.


나는 더 다양한 물 이야기를 알고 싶어졌다. 나에게는 수도만 틀면 나오는 맑은 물 — 하지만 그와 반대되는 삶을 사는 이들, 그들의 물 이야기는 어떠할까? 물은 그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 얼마나 많은 이들이 이런 물 이야기를 알고 있을까? 어떻게 하면 물 때문에 고통받는 이들을 도울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까? 과연 해결책은 있는 것일까?


그렇게 나는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게 되었다. 물을 찾아서 떠나는 여행 말이다.




하늘에서 내리는 비는 축복의 의미로 종종 사용된다. 이런 의미를 생각해 비 더 레인Be The Rain 캠페인을 준비했다. ‘비가 되자’라는 캠페인으로 우리가 ‘비’가 되어 도움을 주자는 취지이다. 싱어송라이터인 리사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음원도 만들었는데, 나는 그녀의 뮤직비디오 작업을 했다. 리사의 음악에 반복되는 한 구절은 이렇다. — Is your heart beating to be the rain? — 여러분의 심장이 비가 되기 위해 뛰고 있나요? 당신의 심장은 무엇을 향해 뛰고 있나요?


얼마나 물이 중요한지 또 얼마나 많은 이들이 이로 인해 고통받는지 알게 되었을 때 ‘무엇인가 하고 싶다’ 아니, ‘무엇인가 해야 한다’라는 생각에 사로잡혔다. 물론 내가 가지고 있던 종교적 신념은 이런 내 생각을 더욱 가속화시켰다. 그렇게 뜨거운 열정은 차가운 머릿속까지 어느새 가득 채워버렸다. 그리고 나의 심장은 빠르게 뛰기 시작했다. 그렇다. 당신의 심장이 갑자기 더 빠르게 뛰기 시작한다면, 당신의 심장을 더 빠르게 뛰게 하는 그 무언가가 있다면,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영상 제작에 관심이 있던 나는 다큐멘터리를 만들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그보다 먼저 할 일은 무엇일까? 당장 할 수 있는 일은 이 문제를 충분히 알고 인식하는 것이었다. 무엇이 문제인지 인식하고 어떤 해결책이 있는지 알아야 했다. 누가 어디서 어떠한 고통을 받고 있는지 알아야 했다. 이런 문제들이 믿을 수 있는 데이터에 반영이 되었는지 어떠한 방법으로 여론을 설득할지 알아야 했다. 또 문제들에 공통점은 무엇인지, 지역마다 그 문제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야 했다.


나는 물 문제에 관한 자료를 모으기 시작했다. 매일 아침 물과 관련된 기사를 찾아 수집했다. 그렇게 모은 자료만 5천여 장이 넘었다. 이런 자료들을 분석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과목별로 정리해 보았다. 관련 서적도 사보았다. 내가 집중한 것은 물 때문에 고통받는 사람들이었다. 그리고 일단 세 가지 주제로 문제를 분류해 보았다: 여자와 아이들, 생활과 건강 그리고 기후변화.

이전 17화 무모한 도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