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나리 Mar 01. 2022

A : 나 서비스 기획자 되려고. B : 그게 뭔데?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W1D1 PM이란 무엇인가?]



 나는 지난 2년 간 콘텐츠 대행사에서 AE로 2년 간 근무했다. 하는 일은 해왔던 일과 비슷했기에 적응하는데 큰 무리는 없었지만 무언가 아쉬움이 남은 상태로 그렇게 2년을 보냈다. 이미 만들어진 무언가를 알리는 것이 나의 일이었지만 내가 주체적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것, 큰 틀을 기획하는 것이 나의 적성에 더 맞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또, 내가 느끼기엔 세상에는 유해하고 자극적인 것들로 가득하다. 그래서 나는 AE로서 무언가를 알릴 때 무해하고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했다. 하지만 '이미 만들어진 것이 유해하다면? 그걸 무해한 방식으로 알린다고 다 해결되는 걸까?' 여러 고민이 들었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세상에 무해하고 유익한 서비스를 만들고 운영해 나가고 싶었다. 그래서 나는 5개월만 더 다니면 받을 수 있던 내일채움공제.. 아까운.... 1300만 원을 포기하고 퇴사를 했다.



 서비스 기획자가 되기 위해 여러 국비교육을 알아봤고, 코드스테이츠 PMB 10기에 지원해 합격을 했다. (광고 X 그저 수강 중) 매일 새로운 개념과, 과제와 씨름하며 서비스 기획자에 한 걸음씩 가까워지고 있는 중이다. 이미 1월에 시작한 코스라 공부를 한 지는 6주 차가 되어서, 이전 과제부터 조금씩 다듬어서 브런치에 연재해보려 한다. 그리고 코스가 끝나고 난 후에는 서비스 기획자 지망생의 취준 일기를, 취업 후에는 현직자로서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이다. (구독 좋아요 댓글은 사랑입니다☺️)


 사실 교육 첫날에는 수업도 빨리 끝나고 과제도 없을 줄 알았지만.. 국비교육은 절대 만만하지 않았다-

 첫 과제는 '서비스 기획자(프로덕트 매니저)란 무엇인가?'이다. 내가 직무 전환을 한다면서 "서비스 기획자가 될 거야!"라고 말하면 주변에서는 "그게 뭔데?"라고 물어본다. 이번 과제를 통해 서비스 기획자에 대해 더 정확히 알고, 잘 설명해줄 기회가 되었다.


 조금 알아보니 서비스 기획자에서 프로덕트 매니저(PM)의 수순으로 이어져 나가고, PM은 관리자급으로 보면 적당할 듯싶다. 다만 아래에서는 PM과 서비스 기획자는 동일한 개념으로 말하고 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서비스 기획자란 무엇인가?


1. 채용 공고 사이트를 통해 일하고 싶은 곳을 찾고, PM 공고를 정리해보자.


 원하는 직무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파악하려면 채용공고를 수없이 살펴보는 것이 좋다. 내가 하고 싶은 걸 찾지 못했을 때 직무를 한정 짓지 않고 채용공고를 찾아보면서 내가 원하는 길을 좁혀갔다. (지금은 그 길을 찾았다는 생각에 기쁘다 ☺️☺️)


 과제를 위해 채용 공고를 서치 하던 시점에 공고가 업로드된 곳 위주로 찾아봤다. 아무래도 역시 IT 업계의 꿈의 기업인 네이버부터 찾아보는 것이 국룰(?)이다. 네이버부터 배달의민족, 밀리의서재, 푸딘코까지의 채용 공고를 살펴보자.


1) 네이버 채용 공고

네이버 사이트

- 기업 이름 : NAVER

- 채용 직무 명: [Group& CIC] 카페/밴드 서비스 기획자 모집(경력)


- 업무 (JD : Job Description)

① 사람들의 활동 트렌드로부터 서비스 개선/활성화 방향 도출
② 기획의 방향을 잡고 상세기획으로 구체화, 협업을 통한 구현 진행
③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유저 가이드, 프로모션 기획과 운영
④ 타겟팅된 모임, 콘텐츠 추천 로직 개선과 운영
지표로 실행의 결과를 파악하고, 후속 기획과 활성화 방안 모색


- 자격 요건

① 서비스 기획 경력 2년 이상
② 서비스 방향을 함께 토론하고, 활발한 아이디어를 개진할 수 있는 분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저의 경험을 해석하고 개선안을 도출할 수 있는 분
글쓰기를 좋아하고, 서비스를 유저에게 쉽게 설명하고 전달할 수 있는 분


- 우대 조건

① 새로운 앱과 서비스 트렌드를 평소 관심 있게 즐겨보는 분

② 사용자로서 SNS/커뮤니티 서비스 이용 경험이 많은 분

③ 서비스 개선 외에 프로모션 기획/진행 경험까지 있는 분




2) 배달의 민족 채용 공고

www.woowahan.com/company

- 기업 이름 : 우아한 형제들

- 채용 직무 명 : 배달의민족 서비스 기획 (경력직/3년 이상)


- 업무 (JD : Job Description)

① 배달의민족 앱의 진입부터 주문에 이르는 사용자 경험 개선 기획 및 프로젝트 관리
서비스 운영 및 업무 효율화를 위한 어드민 개선 기획


- 자격 요건

① 배달의민족 서비스를 잘 알고 자주 이용하시는 분
② 3년 이상 모바일 서비스를 기획, 운영해 본 경험이 있는 분
프로젝트 설계 및 일정, 자원, 품질 관리 경험이 있는 분
고객중심 사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익숙한 분
고객의 요구사항을 구체화하고, 해결안을 제시하고, 구현부터 출시까지 관리할 수 있는 분
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개발, 시스템 관련 부서와 협업이 용이한 분
⑦ 담당 업무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운영, 개선해나갈 수 있는 분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논리적인 대화, 체계적인 문서화가 가능한 분
⑨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 밝고 적극적인 태도로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는 분
⑩ 우아한형제들의 조직문화를 이해하고, 회사와 함께 성장하길 바라는 분


- 우대 조건

① 배달 및 O2O, 커머스, 물류 등 유사 분야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분
스타트업에서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을 통한 성장을 경험해보신 분
플랫폼의 백엔드 서비스, 관리자 화면을 구축해본 경험이 있는 분
협업 툴(Wiki, JIRA 등)과 데이터 툴(GA, Tableau 등)을 잘 다룰 수 있는 분




3) 밀리의 서재 채용 공고

- 기업 이름 : 밀리의서재

- 채용 직무 명 : 신규 서비스 기획, 운영 담당자


- 업무 (JD : Job Description)

신규 콘텐츠 서비스를 기획하며 설계합니다.
② 중장기 사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수요 분석 및 관련 업무를 실행합니다.
③ 프로젝트 실행을 위해 유관 부서 및 관계사와 협업을 진행합니다.
④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반적인 활동을 수행합니다.


- 자격 요건

다양한 사업 기획 및 개발, 운영 등에 대해 경험을 보유하신 분
전략적이며 논리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제안서 및 기획서 작성 역량을 보유하신 분
사업을 주도적으로 발굴하고 진행한 경험을 보유하신 분
여러 유관 부서 및 관계사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신 분
스타트업에서 유사한 업무 경험을 하신 분
⑥ 밀리의 서재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할 의지가 있으신 분


- 우대 조건

① 주도적으로 업무를 찾아서 하며, 시스템화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
② 목표 달성을 위한 사업적 마인드가 있는 사람
③ 스타트업에서의 유사한 업무 경험 또는 3-5년 후 창업을 할 의지가 있는 사람




4) 푸딘코 채용 공고

www.foodinko.com

- 기업 이름 : 푸딘코
- 채용 직무 명 : 서비스 기획자 (경력직/3년 이상)


- 업무 (JD : Job Description)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그로스 전략을 수립/실행합니다.
② 담당 제품과 관련한 사안에 대해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역할을 담당합니다.
•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위해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협업하고 일정을 관리합니다.


- 자격 요건

• 3년 이상 모바일 제품에 대한 기획 및 운영을 해 본 분을 찾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성장시켜 본 경험이 있는 분을 찾습니다.
• 협업 부서와 원활하고 논리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분을 찾습니다.


- 우대 조건

•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업하며 점진적인 서비스 개선 경험이 있는 분이면 좋습니다.
• 불편한 것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스타트업 / 애자일 조직 경험이 있는 분이면 좋습니다.
•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문서화하는 능력을 가진 분이면 좋습니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컴퓨터공학 관련 학위 소지자 혹은 경험자를 비교적 선호합니다.



✏️앞서 본 채용공고를 통해 서비스 기획자(PM)가 하는 일을 정의해본다면?


서비스 기획자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타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기획 및 개선하고 유지해나가는 직무이다.




��‍♀️결론적으로 내가 생각하는 서비스 기획자(PM)는 어떤 존재일까?

 서비스 기획자는 큰 강을 두고 여러 지역(개발자와 디자이너 등)을 보다 빠르고 원활하게 오고 가기 위한 대교(大橋)와 같은 존재다. 이 직무가 없더라도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어떻게든 목표를 달성할 수는 있겠지만, 먼 길을 돌고 돌게 될 것이다.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두 부서 사이에서 중심을 잡으며 의견을 조율하고, 일정을 관리하고, 기획을 하는 것이 바로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이다.




이제 이 직무에 대해 조금은 알게 되었다면, 서비스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 갖춰야 할 역량을 정리해보자.


(강의 내용 외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PM의 업무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 및 정리해 보기)


1)  UX 디자이너에서 서비스 기획자로? FLO 김문주 서비스 기획 이사

- 사용자와 공감하는 능력
: 공감을 해야 인사이트 파악하기도 좋음
- 안에 가려진 것을 보려는 습관
: 이게 왜 그럴까?를 생각해봐야 함


2) 프로덕트 매니저의 6가지 핵심 역량

- 적절한 리더십 스킬
-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별로 유효한 전략을 실행
- 목표고객과 시장을 설정하고 가치를 명확히 제시
- 제품의 시장 가치, 수익/비용 등을 지속적으로 정의
- 제품 로드맵을 통해 제품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목표, 시간, KPI로 가시화할 수 있어야 함
- 뛰어난 제품은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제품 백로그를 관리한다.


3) 프로덕트 매니저가 가져야 하는 역량

- 사업의 변화에 맞춰 제품을 끊임없이 정렬한다.
- 제품의 장기적 비전과 단기적인 성장의 균형을 맞춘다.
- 서비스/제품은 비즈니스의 핵심 수단이며, 당연히 PM은 사업을 이해해야 한다.
- 문제와 방향을 정의하고 적절한 리소스를 분배한다.
- 개발자/디자이너/운영단의 언어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 개선안의 결과를 추적하고 회고한다.



 서치를 통해 서비스 기획자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내가 되고 싶은 서비스 기획자의 모습을 짧게나마 정리해 보았다. 교육 1일 차의 마음을 그대로 담기 위해 아래 내용은 가감 없이 두었다.


 나는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해 보다 큰 틀을 짜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PM이라는 직무로 커리어 전환을 목표하게 되었다. PM 직무에 대해 알아갈수록 큰 틀을 만들 수 있는 논리적인 기획력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협업 부서와의 소통 또한 정말 중요하다고 느껴진다. 아무리 멋드러지게 기획을 한다고 해도 이 방법이 더 좋다고 그들을 설득하고, 또 수용하기도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이 없다면 그 기획은 결코 실현될 수 없을 것이다. 만약 실현된다고 해도 그 다음 기획 과정은 더더욱 힘들어질 것이라 생각된다.
그래서 나는 개발자/디자이너/운영단에서의 의견 조율을 통해 성공적인 서비스 기획을 하는 PM이 되고 싶다. "** PM은 뭐가 중요한지 정확히 알더라. 일 되게 잘해!" 라는 말을 들을 수 있는 PM. 이번 부트캠프에서는 PM으로서 갖춰야 할 역량들을 충분히 체득하고, 개발/디자인 부서의 용어를 정확히 습득해 소통에 용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참고자료


https://youtu.be/ErnYeGlBth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