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이블루 Mar 22. 2022

노력

20분 글쓰기

노력은 어떠한 것을 이루기 위해 힘을 다하는 것이다. 영어로는 effort로 [ex] 밖으로+ [fort] 힘이라는 단어가 합쳐진 것이라 한다.


‘노오력’이라는 유행어를 어디선가 들어보았다. 처음 들었을 때 노력 자체가 힘든 것이기 때문에 재치를 담아 표현한 말일까 생각했다. 인터넷으로 유래를 찾아보니 그렇게 좋은 뜻의 말은 아니었다. 한 사이트에서 노력하면서 살아가지만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비꼬거나 노력만 강조하는 기성세대들을 비꼬기 위해 사용한 것이라 한다.


노력이라는 말을 보통 언제 많이 쓰는지 생각해보았다. 회사에서 혼이 났을 때나 연인끼리 다투었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말이 아닐까 싶다.

‘노력하겠습니다.’, ‘내가 더 노력할게.’


말로는 쉽게 내뱉을 수 있지만 가장 애매모호하고 지키기 힘든 것이 노력한다는 말이다. 몇 번을 경험하고 나니 방향과 목표가 없는 노력은 그냥 바람 같은 것이었다. ‘나 또한 ‘노력한다.’라는 말을 정말 많이 사용해왔다. 그리고 정말 쉽게 믿었다. 구체적인 방향과 목적은 생각해보지 않은 채. ‘노력’이 아니라 ‘노오력’을 하고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노오력’을 믿고 있었던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드라이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