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글리 Aug 23. 2017

아무도 걷지 않은, 그런 길은 없다



# 아무도 걷지 않은, 그런 길은 없다 


가끔씩 머리 쥐어뜯으며 후회하는 날이 있다. 

아... 그때 왜 그랬을까.

그때 왜 그런 선택을 해가지고!!!!

그런데 다시 돌아가도, 같은 선택을 하고 같은 행동을 했을 것 같다. 

그게 나니까. 나라는 인간이 그냥 그렇게 생겨먹었으니까. 


장석주의 “대추 한 알”이란 시의 구절, 

"대추가 저절로 붉어질 리는 없다. 저 안에 태풍 몇 개 천둥 몇 개, 벼락 몇 개"


를 보고 나는 <그런 길은 없다>는 시를 떠올렸다.

그렇지, 무엇도 그저 일어나는 건 없지. 


내가 지지리도 숨기고 싶었던 열등감은 나를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고, 

견디기 어려웠던 지루함과 우울감은 좀더 재밌는 것, 나를 신나게 하는 것을 찾아 헤매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머리 쥐어뜯으며 위장병을 앓으며 고민한만큼 내 독서량도 늘어갔고, 내 글쓰기도 늘었다.  

누군가에게 비난이나 조롱을 들을 때면 터지는 폭식으로 몸에 더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덕분에 내 감정을 다루는 법을 조금씩 익혀가게 되었다. 

돌아보니, 몸부림친 만큼 아픈 만큼, 영양분이 되기도 했다.  

그렇구나. 진짜, 내 생에 불필요한 부분은 없었구나. 


그래, 뭘 선택하든 자책하지 않기. 여기까지 온 것만 해도 대단하니까 말야.  

인생에 정해진답은 없다는 것. 그 말은 곧 내 삶을 통해 어떤 답이라도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답을 찾아 헤맬 때가 아니라 내가 찾은 답으로 살아볼 때다.


오늘 나에게 한 마디 선사한다. 


"널 구질구질하게 만든, 그 시간들에 감사하라. 너의 20대에 감탄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진정한 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