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입만두 Mar 19. 2022

슬기로운 회사생활에 대하여

사회 초년생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4)

지금까지 세 번의 이야기를 통해 여섯 가지 주제를 이야기했습니다.


앞의 이야기에도 언급한 것과 같이 개인의 경험담과 개인의 이야기일 수 있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회사의 분위기 그리고 개인의 성향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참고만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세 번째 이야기 링크




7. 타인을 도와야 할 때 나의 상황을 고려하자!


회사생활을 하며 타인의 도움을 요청받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어쩌면 많이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때 모든 도움을 거절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지만,

모든 도움에 응하여 나의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나만의 기준을 세우거나, 나의 상황을 파악하고 응답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들에게 상황이 바뀌어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고

업무적으로 그리고 업무 외적으로 타인과의 관계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므로

적절한 기준에 따라 거절할 줄 아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 상황에서 나의 책임을 할 수 있는 업무는 도와주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나의 상황 자체가 혹은 나의 업무가 급하다면

어정쩡하게 이야기를 끌어가기보다는 빠르게 양해를 구하고 거절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빠르게 거절하고 현재 나의 상황을 설명하여

나에게 도움을 구한 상대방에게 또 다른 사람에게 요청을 구할 시간을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나의 업무 범위를 넘어가거나, 나의 책임소재를 넘어가는 업무를 요청받을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상황을 설명하고 거절하는 편이 좋습니다.


향후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부분 역시 거절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8. 기본은 지키자!


회사생활에서 기본적인 이미지는 좋은 이미지를 가져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본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것 역시 기본적인 사항은 지키는 것입니다.


즉, 기본을 지키며 회사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태도는 지각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당연히 지켜야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가끔 회사생활을 하며 이런 부분을 지키지 않는 모습을 보게 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이미지가 좋지 않은 경우

나의 주변의 인원들에게 좋지 않은 이미지를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와 같은 소문이 날 수 있어 이미지에 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미지가 좋지 않은 경우 잘 해낸 부분도 기대보다  좋지 않은 평가를 받게 될 수 있고

제대로 해내지 못한 부분에서는 더 좋지 못한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나의 평판은 나의 기본적인 태도에서 나온다는 것을 항상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언급했던 인사도 기본적인 태도의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이러한 태도를 통해 나의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언급했던 사항은 타인에게 도움을 주기 전 나의 상황을 고려하는 것과

기본을 지키며 생활하는 것의 중요성이었습니다.


이번 이야기 역시 정답은 아닐 수 있지만, 조금의 도움이라도 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슬기로운 회사생활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