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입만두 Sep 15. 2021

내가 꿈꾸는 삶에 대해

경제적 독립을 이룬다면

"내가 바라고 꿈꾸는 삶에 대해서 깊이 있게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회사에 입사한 초기 학생 때보다 더욱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내가 바라는 게 무엇인지, 내가 어떤 것을 바라고 이렇게 회사에 나가는지에 대해

전혀 생각하지 못하고 지내게 되었습니다.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아무런 목표도 없이

주어진 일을 끝내기에만 급급하게 살아가는 시간들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순간을 뛰어넘고 구체적인 삶의 목표에 대해 고민하게 된 것은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부터인 것 같습니다.


책을 읽지 않은 시간이 길었던 만큼 어색했지만 그만큼 새로운 재미를 찾게 되었고

그 속에서 내가 바라고 꿈꾸는 삶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책을 읽으면서 경제적 자유 혹은 독립에 대한 꿈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책의 저자 중 가장 부러운 삶은

인생을 즐길 만큼 충반한 부를 이루고 40대 초반에 은퇴하고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만들어낸 브라운스톤 저자님입니다.


브라운스톤 저자의 부의 본능이라는 책의 머리말에 적힌 글에서 정말 큰 부러움을 느꼈고

이와 유사한 목표를 이루겠다는 꿈을 갖고 노력하게 된 것 같습니다.


40대 초반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지긋지긋한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캐나다로 가족과 함께 떠나는 삶,

그리고 그러한 삶에서 아이와 함께 등교하고

가족과 함께 여기저기 돌아다니고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자유를 누리며 사는 그런 삶이 부러웠습니다.




그래서 그런 삶을 목표로 하고부터

내가 해야 할 일, 내가 잘할 수 있고 내가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일

그리고 현재의 상황에서 나를 위해, 나의 미래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막연하게 보내던 하루하루의 일상,

퇴근 후 무기력한 일상을 보내던 시간들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회사의 업무 중에서도 나를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일,

나의 발전을 위해 무언가를 하게 되는 일에 좀 더 집중하게 되고


퇴근 이후에는 글을 쓰기도 하고

블로그를 관리하기도 하고

다양한 사진을 찍고 맛집을 가보기도 하고

현재 나의 삶에서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게 되고

현재의 자산을 확인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자산을 배분하기 위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나보다 먼저 앞서간 사람들의 생각을 배우기 위해 꾸준히 독서를 하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회사의 업무를 통해 엑셀과 PPT에 익숙해지고

더 나아지게 위해 업무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브런치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매일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며 애드포스트를 달게 되어 작은 수익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사진을 찍고 스톡 이미지를 업로드하기 시작했습니다.


매주 가계부를 쓰고 매월 자산을 확인하고, 어떤 방식으로 배분할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투자를 모르던 상황에서 2억 원에 가까운 종잣돈을 모으고 이중 일부를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앱테크로 포인트와 코인을 모으게 되었습니다.


매월 4권 이상의 책을 읽게 되고 매일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매일 토익공부를 하고 일주일에 세 번 이상 TED를 따라 읽으며 영어 실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더 나은 나의 삶을 위해 목표를 세우고

매일 아침, 저녁으로 읽으며 더 나은 방향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구체적인 목표가 없던 순간에 그냥 지나치던 작은 시간들이 모여

회사를 다니며 정말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일매일, 즉, 하루의 소중함을 깨닫고

소중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쌓이고 쌓여 경제적인 독립 혹은 자유를 이루는 것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매일매일 0.1%씩 나아지는 내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내가 가진 능력을 키우고 내가 가진 자산을 활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목표가 있다면 매일의 삶이 조금씩 나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하루가 쌓여 더 나은 나를 만들고

우리의 꿈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매일 조금씩 더 나아지는 그런 삶을 기원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재테크의 목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