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쓰야 Jan 12. 2023

선생님도 꼴찌 해봤어.

오늘은 친구와 이야기하다 문득 떠오르는 글감이다.

현직 교사의 학창 시절 모습을 적어보려 한다.


나는 학창 시절 공부를 정말 못했다.

못했다기보다, 공부하는 방법을 몰랐던 것 같다.

지각을 단 한 번도 하지 않았고, 학교에서 시키는 야간자율학습까지 묵묵히 해내며 그렇게 학창 시절을 보냈다. 그럼에도 성적은 좋지 않았다.

지금 돌이켜보면 공부를 하려 앉아있긴 했지만, 머릿속에는 온통 다른 생각들이 떠 다녔고 집중을 하지 못했다. 그리고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 공부방법인지도 몰랐었던 것 같다.


특히, 대학을 가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3년간의 교과 성적이 매우 중요한데, 난 당연히 바닥을 기었다.

내가 잘하는 한문과목은 절망적 이게도 이름만 한문이었고, 실 수업은 국어였다. 절망스러웠다.

내가 잘하는 과목이 단 하나도 없었기 때문이다.

유일하게 좋아했고 잘했던 과목이라면 '수학'이랄까?

답이 정해진 학문, 풀어나가는 과정, 답을 맞히면 그 짜릿함과 희열을 즐겼다.

수학 덕분에 나는 대학교를 합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다른 과목의 성적은 보잘것이 없었다.


고3, 9-10월쯤에는 수시를 넣는 시즌이기에

담임선생님과 수시로 상담을 하였고, 어느 학교 어느 전형으로 원서를 쓸 건지 상담했다.

그런데 나의 고3 담임선생님은 성적이 우수한 학생 위주로 상담을 했고,

나처럼 성적이 뒤처진 아이들은 수수방관의 태도로 일관했다.

그렇게 입시 시즌 담임선생님과 상담을 한 것은 단 2번이었다.

하지만 상담 중 돌아오는 답변은 이러했다.


"넌 대체 뭐가 되려고 그러니?"

"이 성적으로 지방대 4년제는 꿈도 못 꿔, 전문대도 못 갈 거야"

"재수한다고 해도 결과는 달라지지 않을 거야"


공부를 못한다는 이유로 인격적인 대우도 받지 못했다.

그렇게 난 선생님의 도움 없이 내가 발 벗고 찾아 원서를 썼다.

선생님에게 일절 말하지 않았다. 궁금해하지 않았을뿐더러.


그렇게 2011년 수능을 보았고, 다행히 수시 합격 소식이 있었다.

무려 두 군데나 말이다. 하지만 나는 어느 선생님에게도 합격을 했다고 알릴 선생님이 없었다.

아무도 나에 대해 궁금해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어언 12년이 지났다.

현재 나는 고등학교 선생님이 되었다. 공부를 못했기에 절대 꿈을 감히 꿔 볼 수도 없었던 직업 바로 '선생님'


다짐했다. 내가 선생님이 된다면 공부가 전부가 아니란 것을 알려줄 거라고.


"할 수 있어, 포기하지만 마"

"네가 원하는 꿈이 이 과목과 연관이 없으면, 다른 공부 해도 돼, 영어를 하든, 책을 읽든 말이야"

"너라는 존재 자체를 응원해, 가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수업 매 시간 나는 10~15분 정도는 자습 시간을 주었다. 그럴 때 한 명 한 명 다가가서 이야기도 들어주고, 용기도 북돋아주었다. 그렇게 1년간 아이들과 감정적인 교류도 많이 했다.

1년이 지나고 나면 교원평가를 한다. 나에게 표현을 어려워하고 서툴렀던 아이들이 써준 솔직한 평가, 잊을 수 없다. 하나를 나눠 보자면 아래와 같다


"선생님 올 한 해 동안 정말 많이 부족한 절 끝까지 챙겨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제가 엄청 못난이인데도 저 포기하지 않아 주시고 계속할 수 있다고 용기 주시고, 절 진심으로 생각해 주시는 것 같아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이 글을 한 참을 바라봤다.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나기도 했지. 1년 동안 부족한 선생님이었지만, 단 1명이라도 나의 마음이 전달되었다면 그것으로 족하다.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한 인간으로서 존중해 주고 배려해 주었다.


나의 학창 시절을 되돌아보면, 나 역시 이런 응원이 필요했을지도 모르겠다.

성적을 떠나 나를 절대적으로 응원해 주는 선생님이 단 1명이라도 있었다면 나의 학창 시절은 달라졌을까?


고등학교 면접을 보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3년간의 생활기록부를 내야 한다.

당연히 성적은 좋지 않았으며, 고3 담임선생님은 나에게 생활기록부에 칭찬의 글은 단 1 문장도 없었다.


공부를 못한다는 이유로 생활기록부를 부정적으로 쓰는 것이 아닌, 학생 한 명 한 명 잘하는 장점을 보려 노력했고, 그렇게 한 명씩 500자의 생활기록부를 100명 넘게 성실하게 기입했고 마무리했다.


보통은 내가 배운 대로, 알려주고 전해주기 마련인데,

학창 시절에 내가 받지 못했던 무한한 응원과 지지, 그리고 사랑을 알기에 더 학생들에게 주고 싶었을지도 모르겠다.


올 해도 많은 아이들을 만나게 될 텐데, 내가 받지 못한 결핍들을 아이들에게 느끼지 않게끔 모든 것을 내어주려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