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지 May 16. 2021

열심히 해도 달라지는 것이 없으면 어쩌지?

항상 '열심'이 부족하게 느껴지는 사람 (aka. INFJ 인간)

나는 완벽주의적 성격을 가졌다. 어떤 일을 하던 늘 내가 부족해 보였고, 완벽하지 않음에 자책했다. 지금도 여전히 그러고 있는 중이다.


몇 달 전 취업 상담받는 곳에서 했던 테스트 결과에서 불안감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왔다.

완벽주의가 불안을 만든 것일까, 불안이 완벽주의를 만들어낸 것일까.

무튼 완벽주의와 불안은 세트인 것 같다.


불안도 중독이 되는 거라던데, 내가 딱 불안 중독인 것 같다.

불안이 불안을 낳고, 그 불안이 또 다른 불안을 낳고... 정말 끝이 없는 굴레다.

조그마한 실수에도 심장이 쿵쾅거린다. 그런데 겉으로는 또 안 그런 척한다.

대충 해도 되는 것들도 열심히 하지 않으면 안 될 것만 같은 기분이다.


나의 이런 불안과 우울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도 참 쉽지 않은 것 같다.

민폐 끼치는 것을 정말 싫어하는 사람이라 나의 부정적인 감정이 남들에게 전이될까 걱정되어 말도 잘 못한다. 그래서 그 감정들을 덮어두고 있다가 가끔 저 밑으로 가라앉는 기분을 느낀다. 그런데 또 조금 지나면 괜찮아지는 것 같아 아무렇지 않게 사람들이랑 잘 지낸다. 그래서 사람들은 나를 그저 밝은 아이로 보는 것 같다.


분명 열심히 살아왔다. 그리고 지금도 열심히 살고 있는 것 같다. 사실 더 열심히 살지 않는 것에 매일 반성한다. 그렇지만 주위에선 내가 엄청 부지런한 것 같다고 말한다. 내가 보는 내가 맞는 것일까, 다른 사람들이 바라보는 내가 맞는 것일까. 모르겠다. 너무 어렵다. 그냥 제일 걱정되는 건 '열심히 해도 달라지는 게 없을까 봐'이다.



그런데 INFJ가 약간 이런 성격인 것 같다. 다른 인프제들도 나랑 비슷한가?


작가의 이전글 내가 좋아하는 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