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o Feb 03. 2021

아침을 시작하는 방법

회사 로비에 앉아 글을 쓴다

조금은 다르게 하루를 시작하는 방법으로 회사에 도착하자마자 맥북을 키고 글을 쓰려고 한다. 사실 나는 3주 뒤 퇴사를 앞두고 있다. 그래서 좋은 습관을 미리 들여놓지 않으면 백수가 된 이후에 내 삶의 루틴이 뒤죽박죽일 것 같아서. 퇴사를 한 이후 나의 게으름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아침마다 짧게나마 글을 쓰는 습관을 들이려한다.

사실 요즘 내 마음은 굉장히 싱숭생숭하다. 내가 몸담고 있던 어느 곳도, 그리고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도 마무리가 그렇게 썪 유쾌하지 않은 마무리이기 때문이다. 표면적으로는 좋게좋게 이지만 그 안을 들여다보면 너무나도 복잡하고 꼬여있는 상황들이 있다. 그런데 그저 좋은게 좋은거라고 덮어두고 서로 지나갈뿐이었다. 


참 무엇인가 마무리를 잘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내 의도와 뜻대로 되는 것이 아닌 것 같다. 다만 이 모든 결과에 내 몫이 없다고 할 수 없는 것은 내가 상황을 키운 것도 있기 때문이다. 어쩌면 미숙했고 어쩌면 나와 오래 갈 인연이 아니였던 것일지도 모른다. 사실 뒤돌아보면 후회가 되는 지점도 있지만 나로서 어쩔 수 밖에 없었던, 나도 감정이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렇게 행동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기도 하다. 내가 마주한 곳이 정말 나와 많이 '다른 결'을 가지고 있는 곳이었고 거기서 나는 어쩌면 모난 돌이었을거다. 


사실 모든 만남에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그 만남 속에서 내가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늘 유쾌하거나 즐거운 경험은 아니라는 것이다. 스쳐가는 인연이 될지도 모르는 인연들과 있었던 모든 크고 작은 일들을 기억할 이유도 없을 뿐더러 그 기억들이 나를 자꾸만 앞으로 나아가기를 방해한다면 더욱 더 끊어낼 필요가 있겠지. 아마 시간이 가면 자연스럽게 사그러들겠지만 아직은, 아직은 아닌가보다. 


이런 내 수준과 한계를 받아들이는 것도 나를 사랑하는 방법이라면, 원치 않는 헤이짐과 끝 앞에서 나를 좀 다독여주고 싶다. 어느 곳을 떠나가는 것은 늘 유쾌하지만은 않은 경험이니까. 속상해해도 되니까. 나의 어리석었던 시간들을 반성하고 자책하되 힘들고 어려웠던 마음들도 다독여주는 것까지가 내 몫이니까. 조금은 천천히 이 시간을 마무리하고 앞으로 또 그려질 새로운 시간들을 기분좋고 유쾌하게 시작하고 싶다. 최근에 읽었던 글로 마무리 한다.

'Everything is happening for you, not to you. I will make lemonade out of these lemons'







작가의 이전글 퇴사를 앞두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