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학부모회 시작할 때

학부모회 안내문

by 천둥

※학부모 총회 때, 그리고 학부모 밴드에 공지할 내용을 임의로 적어보았습니다. 어디까지나 견본일 뿐이니 자유롭게 재구성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학부모회는 전체 학부모들의 대표기구이다.

우리 학부모회는 전체 학부모들의 의견수렴기구이다.

우리 학부모회는 정기적으로 학부모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학기중 매월(또는 매 홀수월) 첫주에는 학급학부모회를, 둘째 주에는 학년학부모회를, 셋째주에는 학부모임원회의를, 넷째주에는 운영회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서 학부모들의 의견을 모으는 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학부모님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우리 학부모회는 주어진 활동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만들어가는 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스스로 하나하나 의미를 짚어가면서 논의하면서 우리가 원하는 활동을 정하고 교육적 상상력을 통해 학부모자치를 이루겠습니다.

우리 학부모회는 무엇보다 교육적 신뢰와 교육적 공감대를 쌓아가겠습니다. 3주체가 같은 방향을 향해 함께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학부모회는 민주적 실천 과정을 놓치지 않겠습니다. 교육은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합니다. 프로그램보다 과정이 중요합니다. 눈에 보이는 성과보다는 우리 학부모들의 성장을 중요시하겠습니다.

우리 학부모회는 함께 하는 학부모회를 지향합니다. 학부모임원만 일하고 학부모 임원이 대신 성과를 내는 학부모회가 아니라 모든 학부모들이 직접 참여하고 직접 생각하고 직접 성과를 경험할 교육적 기회를 나누겠습니다.

우리 학부모회의 올해 목표는 학부모자치가 자리잡히는 것입니다. 작년 교감공모제를 통해 교육철학과 방향성을 얻었으므로, 올해는 각 주체가 마음을 모으는 시간을 가질 것을 제안합니다. 구체적인 실천방식으로는 기본을 되묻는 것입니다. 교육이란 무엇인지, 우리가 해야 할 교육은 무엇이고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은 무엇이고 지금 필요한 교육은 무엇인지 하나하나 되묻고 기본을 다지는 일입니다. 학부모교육아카데미와 학급학부모회의를 통해 함께 성장해나가면 좋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자유로운 교육적 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