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fu C Jun 22. 2018

여태 외면해왔구나


우연히 평소 보지 않던 '세상의 이런 일이'라는

TV 프로그램을 시청하게 되었다.

등에 혹이 난 할아버지의 사연이 방송되고 있었는데 보는 내내 한참을 울었다.


자신을 향한 사람들의 시선이 싫어서,

어려워진 형편 탓에 홀로 산속에서 집이라 할 수 없는 허름한 공간에서 생활하고 있었다.

나라면 하루도 못 버틸 것만 같은 그곳에서

밤이면 등에 난 혹 때문에 불편한 자세로

촛불 하나만 켜놓고

라디오를 위로 삼아 잠을 청하는 모습이 나왔다.


그걸 보며

내가 그를 크게 도울 수 있는 게 없어서 슬펐고,

여태껏 나는 나 하나, 내 가족만 생각하며 지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슬펐다.

특히 오늘부로 끝마친 복지 센터에서의 봉사 때문에 마음이 조금 더 그랬다.


복지 센터 내의 아이들은 모두 차상위 계층, 저소득층, 한 부모 가정, 외국인 가정의 아이들이었다.

서류 정리를 돕다가 알게 된 제각기의 가정사들이 하나같이 우울했다.

그리고 나는 그 아이들의 사연을 마주하는 게

많이 힘들었다.

그 아이들이 겪고 있는 상황이 내 상황처럼 여겨져서

억울하고, 화가 나서 서류를 더 이상 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가정환경 탓에 학습에도 의욕이 없는 아이들을 가르칠 때면 안쓰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곁에서 조금만 격려해주고 방법을 알려주면 곧잘 따라오는 친구들인데

센터 밖에서는 그럴 수 있는 환경이 아니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그 아이들에 대한 걱정이 나의 일이 되는 것이 내심 힘들었다.

나의 일이 아닌 일에 내 감정을 소모하는 것이 힘들었다.


그러다 그 TV 프로그램을 봤고,

나는 여태 그런 것들로부터

'눈을 감고 있었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내 마음 아픈 게 싫어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을 외면하고 있었다.


작은 도움부터 다시 시작하고 싶어 후원 계좌를 알아봤는데 아직 공개되진 않았다.

<시청자 게시판>에서 후원계좌가 공개되는 것 같은데, 공개가 되면 적은 금액이나마 후원할 생각이다.

사람들도 많이 참여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http://program.sbs.co.kr/builder/verticalBoard.do?pgm_id=00000010099&pgm_build_id=17&pgm_mnu_id=22959

매거진의 이전글 사람들은 다 섬이라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